긴 추석연휴 행정은 어떤 조치를 강구하고 있을까? 전북도 행정당국은 요동치는 추석물가를 비롯, 안전을 위한 특별경계 등 전반적인 추석연휴 대책을 내놓아 주목을 끈다.

이름하여 ‘물가안정’ ‘민생회복’에 중점을 둔 ‘민생안정 종합대책’이다.

임상규 전북도 행정부지사는 지난 18일 도청에서 브리핑을 통해 4개 분야 16개 과제의 민생안정대책을 발표했다.

연휴 기간 물가대책종합상황실과 물가안정대책반을 운영해 추석 성수품의 수급 상황과 가격 동향을 점검하기로 한 것이다.

중점적으로 관리할 대상 성수품은 배추를 비롯, 무와 사과, 소고기, 명태, 오징어 등 20종이다.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전북신용보증재단과 전북도경제통상진흥원 등 33개 협약기관과 합동 장보기도 진행하고, 온누리상품권 특별할인전과 환급 행사도 진행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추석명절 조금이나마 경기를 부양해 보겠다는 것이다.

또 도내 900여 개 업체의 우수제품을 최대 30% 할인 판매하는 행사도 진행한다.

그런가 하면 취약계층 보호를 위해 저소득층 2천660세대와 사회복지시설 359개를 대상으로 3억3100만원 상당의 현금과 쌀, 위문품 등을 지원한다.

아울러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경영 부담 완화를 위해 소상공인 특례보증 950억원과 중소기업 긴급경영안정자금 100억원을 마련해 지원키로 했다.

긴 연휴 응급상황에 따른 대책도 세웠다.

응급의료기관 21개를 운영하고, 문을 여는 병원 362곳과 문 여는 약국 549개를 지정·운영하기로 했다.

연휴 기간 도내 모든 소방서는 특별경계근무를 서고, 119구조.

구급대도 긴급 대응 태세를 갖추게 된다.

최근 국제유가 상승과 폭염, 폭우 등 기상여건 악화로 인한 농산물 가격 불안과 고물가·고금리 영향으로 경제상황이 어려운 만큼, 도민들의 장바구니 부담을 더는 데, 중점을 둔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도민을 비롯해 귀성객들의 편의와 각종 재난재해 상황에 신속하게 대처하는 데 역점을 두기로 했다.

임 부지사는 “어려움에 처한 서민들과 취약계층의 민생회복, 지역경제 안정에 중점을 둔 대책”이라 밝혔다.

기나긴 추석연휴, 도민들이 무탈하게 지낼 수 있도록 행정당국이 마련한 대책들이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도움이될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이번 대책을 기반으로 모처럼 가족과 친지, 이웃 등 소중한 분들과 두터운 정을 나누는 따뜻한 한가위가 되길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