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체포-한총리해임안
오늘표결…체포부결무게속
어떤입장 취할지 속내 몰라
민주 현역 평가세칙도 의결

올해 추석 연휴를 앞두고 여야 정치권이 들썩이고 있다. 추석 민심을 잡기 위한 여야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초대형 정치 이슈들이 대거 터졌기 때문이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과 한덕수 국무총리 해임건의안에 대한 국회 표결이 임박했고, 전북 중심정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국회의원 평가 시행세칙을 의결했다. 

내년 국회의원 총선을 앞두고 여야간 기세싸움이 강하게 펼쳐지는 상황에서 도내 현역 의원들은 중앙당은 물론 지역 민심까지 얻어야 하는 과제를 안게 됐다. 특히 민주당 소속 도내 의원들은 이재명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 표결과 관련해 어떤 입장을 취할 지가 공천 가도의 핵심 변수가 될 전망이다. 

20일 국회와 도내 정가에 따르면 이재명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이 이날 본회의에 보고돼 21일 표결에 부쳐진다. 전북 출신 한덕수 국무총리에 대한 해임건의안도 21일 표결될 예정이다.

두 안건 모두 재적의원 과반 출석에 출석 의원 과반 찬성이 가결 요건이다. 민주당이 국회 과반 이상의 의석을 확보하고 있어 표결 결과는 민주당 의원들의 손에 달려 있다. 

전북 의원들 입장에서 이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은 매우 민감한 사안이다. 내년 국회의원 총선 공천을 염두할 때 이 대표 체제에 '합류'하는 게 유리할 수 있어서다. 결국은 체포동의안에 '부결'표를 던지는 쪽으로 분위기가 잡히겠지만 속내는 알기 어렵다.  

만일 이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이 가결된다면 중앙당은 비상 체제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 이 경우 전북 의원들의 행보도 매우 복잡해지게 된다. 

전북 출신 한덕수 총리에 대한 해임건의안도 결과를 예측하기 어렵다. 한 총리에 대한 해임건의안은 민주당 중심으로 가결된다 해도 윤석열 대통령이 이를 수용하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이처럼 중앙 정치권의 큰 흐름이 21일 잡힐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국회의원 평가 시행세칙도 정해졌다. 현역 의원들의 긴장감을 높일 수밖에 없는 대목이다. 

현역 의원들에 대한 본 평가는 선거일을 기준으로 100일 이전까지 완료하기로 했다. 비례대표 국회의원은 의정활동과 기여활동을 평가분야로 하고, 지역위원장의 당직을 가진 경우는 해당 당직의 수행기간에 따라 평가위원회의 의결로 최종평가에서 지역구 국회의원과 동일한 분야를 적용키로 했다. 

구체적으로는 의정활동=380점, 기여활동=250점, 공약이행활동=100점, 지역활동=270점 등이다. 

현역 의원 입장에선 이재명 대표의 체포동의안과 관련해 명확한 입장을 내야 하는 것은 물론 지역 의정활동에서도 높은 점수를 받아야 한다. 더욱이 평가 하위 20% 의원은 공천 심사에서 감산을 받기 때문에 지역 활동에 매진해야 한다. 추석 연휴를 앞두고 도내 의원 대다수가 지역 챙기기에 올인하는 이유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