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전 발표를 앞둔 정부의 주택공급대책이 시장 안정화에 도움을 줄 수 있을지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는 이번 주택 공급대책에서 주택가격에 영향을 미칠만한 뚜렷한 대책이 나오지 않을 것으로 보는 관측이 우세하기 때문이다. 특히 올 들어 건설경기 악화에 따른 인허가와 착공 물량 감소는 내년도 주택 공급부족을 더욱 심화시키는 요인이 되고 있다는 것.

한국부동산원이 지난 7일 발표한 9월 첫주(4일 기준) ‘주간 아파트 가격 동향’에 따르면 전북지역 아파트 매매가격은 0.00% 보합으로 나타나 지난해 8월 이후 54주만에 하락세를 멈췄다. 이어 전북의 아파트 매매가격은 9월 둘째주(11일 기준)에도 같은 0.00%를 보여 2주 연속 보합세를 나타냈다. 부동산원의 ‘8월 전국주택가격동향 조사’에서는 전국 주택종합(아파트ㆍ단독ㆍ연립) 매매가격지수 변동률이 0.16% 상승하면서 전달 0.03% 대비 오름폭이 대폭 확대됐다. 여기에 국토교통부의 올해 1~7월 주택 인허가 물량을 보면 8천665가구로 1년 전 1만1천929가구에 비해 27.4% 감소했다.

같은 기간 착공 실적은 4천156가구로 1년 전 5천548가구와 대비해 25.1% 줄어들었다. 이처럼 아파트 매매가격의 상승세와 주택 인허가ㆍ착공 물량의 감소는 내년도 주택 공급 부족을 점칠 수 있는 주된 요인으로 분석되고 있다. 이 때문에 부동산 전문가들은 집값 오름세가 이어지면서 추석 전 발표될 정부 주택 공급대책의 시장 안정화 효과에 의문부호를 달아놓고 있다. 최근 정부는 집값 오름세가 이어지면서 공급을 늘려 시장을 안정화한다는 목표로 추석 전 공급 활성화 대책을 내놓기로 했다.

하지만 시장에서는 이번 대책이 부동산 시장을 움직이는 가장 중요한 요소인 주택가격에 얼마나 영향을 미칠지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는 분위기가 이어지고 있다. 아파트 가격 상승세가 전국적으로 확대되고 있어 내년부터 공급 부족이 가시화할 경우 다시 집값이 들썩일 것으로 우려돼 시장 불안을 잠재우기 힘들 것이라는  관측이다.

부동산 업계는 예년보다 거래량은 적은 수준이지만 급매물이 팔려나가면서 상승거래가 이어지는 상황에서 수요를 고려하지 않는 공급대책의 효과는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무엇보다 주택 수요자들은 가격에 가장 민감해 현재 가격 수준에서 많은 공급이 따라주기를 원하는데 예고된 정부의 대책은 이를 충족하기 어려워 시장에 큰 영향을 주진 못할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