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이 국회 본회의에서 타결된 이후 전북 정치의 향방이 주목되고 있다.

체포동의안 가결이후 당내 긴장이 최고조에 달하고 있다.

친이재명 지도부를 중심으로 이른바 '반란표'를 색출하겠다는 강경 입장이 이어지면서 비명계 반발도 만만찮다.

삭감된 정부의 새만금 사업 예산안 복원 등 전북에 우호적이었던 박광온 전 원내대표도 지난 23일 사퇴했다.

이에 따라, 오는 26일 선출되는 새 원내대표가 전북 현안에 어떤 입장을 보일 지도 변수다.

이재명 대표를 압도적으로 지지해 왔던 전북 정치권은 향후 당 분위기가 어떻게 형성되느냐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이재명 체제의 존속 또는 붕괴 여부는 내년 총선은 물론 전북의 현안 사업 추진에도 결정적 변수가 되기 때문.

이 대표는 26일 법원의 영장실질심사를 통해 구속 여부가 결정된다.

영장실질심사 결과는 민주당의 추후 행보에 결정적 분기점이 될 수밖에 없다.

이 대표의 구속, 불구속 여부는 내년 총선과도 직결된다.

총선 공천 과정에서 이 대표와 친명계가 공천 영향력을 유지할 것인지 아니면 완전히 새 체제가 출범할 것인지에 달려 있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 당 안팎 일각에선 분당론도 제기되는 분위기다.

이재명 체제에서 일명 '수박'이라 지칭되는 정치인들을 솎아낼 경우 이들은 갈 곳이 없고 따라서 자연스레 분당 형식을 띌 가능성도 적지 않다.

공천을 받지 못할 것이라 예상되면 굳이 당에 남아있을 이유가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분당론은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는 관측이 많다.

과거 총선처럼 '안철수'라는 정치 기대주가 있어 제3지대가 가능했었지만 내년 총선에선 그 정도의 카드가 없다는 것.

특히 전북 정치인들의 경우, 민주당을 떠난 이후에는 정치 활동에 제약이 많을 수밖에 없어 현실적으로 분당 보다는 당내 경쟁에 치중할 것으로 보인다.

실제 이 대표 체포동의안 가결 이후 도내 다수 의원들이 '동의안 가결'을 강하게 비판하는 입장을 견지해 오고 있다.

무엇보다도 전반적 민심을 감안, 마지막까지 이재명 지키기에 힘을 쏟겠다는 입장이다.

특히 오는 26일 누가 새 원내대표로 선출될지 전북입장에선 중요하게 지켜봐야할 부분이다.

박 전 원내대표와 마찬가지로 신임 원내대표가 전북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특히 새만금 예산 복원에 얼마만큼 힘을 실어줄지도 주목되는 대목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