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국정감사를 앞두고 전북도가 잼버리 파행이라는 책임론을 어떻게 비껴갈지 주목되고 있다.

그동안 김관영 도지사는 잼버리 파행 책임을 개최지인 전북으로만 모두 몰아가며 희생양 삼는 것은 온당치 못하다며, 정부와 여당을 향해 강하게 맞서왔다.

잼버리 파행 이후 사업 적정성 논란이 불거진 새만금 사회간접자본(SOC) 예산에 대해서도 해결점을 찾기 위한 행보에 나서고 있어 이번 국감에서 해결점을 찾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는 올해 국정감사 계획을 확정했다.

전북도에 대한 감사는 내달 24일 오전 전북도청 회의실에서 열릴 예정이며, 행안위 감사1반이 맡게 됐다.

감사1반장은 더불어민주당 김교흥 행안위원장이 맡는다.

감사위원은 총 11명.

민주당과 국민의힘 소속이 각각 5명에다 무소속이 1명이다.

민주당에선 강병원.문진석.이형석.임호선.천준호, 국민의힘은 김기현.김웅.정우택.전봉민.조은희 의원이 나선다.

무소속 이성만 의원도 감사위원으로 참여한다.

이번 감사에서는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 파행 책임이 전북에 있다고 주장해온 국민의힘 의원들이 전북 책임론을 제기할 가능성이 높다.

특히 조은희 의원은 잼버리대회 이후 전북도에 수차례 방대한 자료를 요구해 왔고, 공식석상에서도 전북 책임론을 공공연하게 밝혀왔던 인물이다.

실제로 화장실, 샤워실, 급수대 포함한 야영장 조성 문제가 조직위 책임이기는 하지만, 그 산하에 시설본부에서 전북 공무원들이 다수 포함돼 있다며 정부와 조직위 대신 전북의 잘못을 부각시켜왔다.

여기에 당대표인 김기현 의원과 정우택의원 역시 파견 공무원 인건비와 계약, 공무원들 해외출장, 보조금 집행내역 등 잼버리 관련 자료를 방대하게 요구한 상태다.

따라서 이번 국감에서는 잼버리 부지 선정과 기반시설 관리, 폭염 대책 등을 집요하게 파고들 것으로 전망된다.

반면 민주당 의원들은 잼버리 파행 책임이 여성가족부와 조직위 등에 더 크다는 주장을 펼 것으로 보여, 전북도의 논리개발도 중요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도는 현재 의원들의 자료 요청 등을 분석해 취합중이며, 전북 출신 의원들을 통해 전북 현안에 대한 정부의 해결 의지나 구체적 계획을 끌어낸다는 구상이다.

이번 국감이 잼버리 파행 책임론을 벗고 사실이 명명백백하게 밝혀지는 계기가 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분명한 논리, 그리고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실질적 데이터들이 준비되어야만 할 것이다.

철저한 감사 대비로 잼버리 책임을 벗고 대전환의 계기로 삼아 나가야할 것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