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볼만한 문화행사

수공예-한식조리-전통놀이 등 체험
전래놀이 체험시 민속놀이만들기 선물
국립무형유산원 무료 만들기 체험
전북도립미술관 한가위 특별 이벤트
국립민속국악원서 '중추가절' 공연
익산 미륵사지 미디어 페스타 눈길

추석을 맞아 도내에서 다양한 추석행사가 열린다.

코로나 19 이후 실질적인 첫 대면 추석인 만큼 많은 사람들의 귀경 귀향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도내 각 문화시설들은  추석을 맞아 고향을 찾는 귀성객들과 시민을 위해 다양한 전통문화체험을 담은 ‘추석맞이 특별행사’를 진행한다.

 

▲ 한국전통문화전당 

한국전통문화전당은 명절 당일을 제외한 28일부터 10월 3일까지 5일간 전당에서 ‘수공예 공방과 함께하는 특별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청사초롱 세트와 사각한지 등 만들기, 우리가족 명패, 텀불러 가방, 가죽 카드지갑, 부채 등의 수공예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또 전당 야외마당과 홍보관, 놀이집에서는 28일과 30일 이틀에 걸쳐 ‘달토끼를 찾아라’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이 행사는 6가지 전통놀이를 비롯해 보물찾기, 종지윷놀이 등을 테마로 한 놀이체험이다.

전당 3층 조리체험실에서는 28일 오전과 오후 두 차례로 나눠 ‘꽃송편 만들기’ 체험이 진행된다. 한지산업지원센터 1층 한지문화체험실에서는 28일부터 10월 1일까지 3일간 하루 5회 체험 일정으로 한지자개 그립톡, 매듭 연필꽃이, 짜맞춤 꼬마조명 등 다양한 한지공예체험이 진행된다.

전주 흑석골에 위치한 전주천년한지관에서는 28일과 30일 오전 오후로 나눠 하루 2회씩 한지문화 체험 프로그램과 제기, 팽이, 투호가 있는 전통놀이 체험공간을 운영한다.

전주한옥마을에 위치한 전주공예품전시관에서는 28일과 30일 판매관(마중관) 내에서 ‘호사원 포토존’사진촬영 및 인화 서비스, 그리고 ‘우리동네캐릭터’ 투표참여자에 대한 한지엽서 서비스를 진행한다. 아울러 오목대 전통정원 전통놀이 체험공간에서는 이 기간 제기차기, 팽이치기, 활쏘기 등 다양한 전통놀이 체험을 누구나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전국 최초의 전통놀이 전용공간인 우리놀이터 마루달에서는 28일부터 10월 1일까지 3일간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보름달을 찾아라’ 보물찾기 행사를 비롯, 고누, 칠교, 산가지, 딱지, 투호 등 놀이미션을 통한 각종 체험 이벤트도 진행한다. 

 

▲ 국립전주박물관

국립전주박물관은 ‘2023한가위 민속놀이마당’을 오는 28일부터 10월 3일까지 개최한다.(단 29일 추석당일 휴관)

이번 한가위 행사는 ‘온 가족 함께 즐기는 한가위’라는 주제로 명절 연휴기간 온가족이 함께 박물관을 방문하여 옛 생활도구 체험, 민속놀이 체험, 전래놀이 체험 등을 즐길 수 있도록 구성했다.

먼저 요즘 주변에서 쉽게 접하기 어려운 도량형과 맷돌, 지게 등 우리 전통 생활도구를 직접 만져보거나 사용법을 배워 체험해 보고, 사물놀이, 연날리기, 활쏘기 등 전통 민속놀이도 실제 즐겨 볼 수 있다. 

또한 ‘놀이마당 오감’과 함께 준비한 전래놀이 부스에서는 비석치기와 말뚝이 떡 먹이기(콩 주머니 던지기), 딱지치기 등 추억 속 놀이들과 고무신 던지기, 투호, 망줍기, 초대형 윷놀이, 강강술래 등 전래놀이를 체험해 볼 수 있으며, 모든 전래놀이를 체험하고 활동지에 스탬프를 받아 제출하면 민속놀이 만들기 키트를 선물로 받을 수 있다.(1일 선착순 50개)

이번 한가위 연휴기간 중 모든 체험행사는 오전 10시부터 5시까지(전시는 6시까지) 진행될 예정이며, 체험료와 입장료는 무료이다. 

 

▲ 국립무형유산원

국립무형유산원은 30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4시까지 중정과 전승마루에서 ‘무형유산 민속놀이터’를 운영한다. 국가무형유산 이수자와 함께 하는 무형유산 체험은 국립무형유산원 누리집(www.nihc.go.kr)에서 사전 예약(9.11~27.)으로 참여 가능하며, ‘누비장’(물고기 잔받침 만들기)과 ‘선자장’(부채 만들기)은 선착순 15명, ‘택견’과 ‘가야금산조 및 병창’은 선착순 20명까지 신청 가능하다. 손수건 쪽염색, 한복 체험, 활쏘기, 투호 등으로 구성된 민속놀이와 만들기 체험은 현장 접수로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재료비를 포함한 참가비는 모두 무료이다. 단, 우천 시에는 장소가 변경되거나 행사가 취소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전화(063-280-1656)로 문의하면 된다.

 

▲ 전북도립미술관

전북도립미술관은 미술관에 방문하는 관람객의 풍성한 한가위를 위해 전시 관람 외에 추석 연휴 중 즐길 수 있는 ‘한가위 특별 Event’를 진행한다.

이번 행사는 28일부터 10월 1일(추석 당일 휴관)까지 3일간 미술관 1층 프렌즈 라운지에서 진행된다. JMA FRIENDS 기존회원이나 신규회원에게 선착순 매일 100명씩 수제 다과 선물 세트를 증정한다. 또한 전통공예의 매력을 느낄 수 있는 체험 행사로 전통 문양 모빌 만들기 키트를 어린이들에게 제공할 계획이다.

JMA FRIENDS 회원가입 후 프랑켄슈타인 외 3개의 도안 중 1개를 직접 선택하고 키링으로 꾸미는 상설 체험 ‘함께해요, 키링키링’도 참여할 수 있다.

 

▲ 국립민속국악원

국립민속국악원은 28일 오후 3시, 예원당에서 2023 추석공연 ‘중추가절’을 개최한다.

‘중추가절’은 세시풍속의 의미를 되새기며 전통공연 예술을 통해 가족들이 함께 즐거운 명절 분위기를 즐길 수 있는 기획공연이다. 

이번 공연에는 전통타악그룹 천공의 무대로 문굿과 길놀이, 북청사자놀음, 버나놀이, 웃다리 농악 등 신명나는 전통공연이 펼쳐진다. 또한 국악연주단의 강강술래, 단막극 흥보가 중 박타는 대목, 남도민요 등의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

공연 시작 2시간 전부터는 공연장 앞마당에서 가족 단위 관객들을 위해 즐거운 명절 분위기를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체험행사를 진행한다. 체험을 통해 간단한 간식 제공과 경품 추첨에 응모할 수 있다.

공연문의는 전화(063-620-2329) 또는 국립민속국악원 카카오톡 채널(상담원과 대화), 누리집(namwon.gugak.go.kr)을 통해 예약할 수 있다. 추석공연은 전 연령 관람이 가능하다.

 

▲ 국립익산박물관

국립익산박물관은 추석을 맞아 오는 27일부터 내달 1일까지 문화행사를 개최한다.

미륵사지를 수놓는 미디어아트와 함께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유물 모양 비누 모빌 만들기 키트 배부행사, 소원 엽서 적기 체험, 전시 관람 인증사진 이벤트, 유물 모양 쿠키 판매 이벤트, 전통 민속놀이, LED 포토존 등 총 7가지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비대면 체험용으로 제공되는 ‘유물 모양 비누 모빌 만들기 키트’는 국보 ‘익산 미륵사지 서탑 출토 사리장엄구’를 주제로 한 것으로, 가정에서 비누로 된 금동제사리외호와 비누 구슬, 비즈 등을 조합해 모빌을 만들 수 있다. 키트는 오는 22일부터 누리집에서 사전 접수 가능하며, 예약인원은 180명이다.

현장에서 참여 가능한 프로그램도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다. 소원 엽서 적기 체험, 전시 관람 인증사진 이벤트, 유물 모양 쿠키 판매 이벤트 등은 현장에서 자유롭게 참여 가능하다. 또한, 야외공간에서 투호놀이, 오재미 던지기 등 전통 민속놀이를 즐길 수 있다. 

한편, 동 기간‘2023 익산 미륵사지 미디어아트 페스타’도 함께 진행된다. 미륵사지에서는 드론 라이트쇼, 융복합 미디어쇼, 미디어 파사드, 플리마켓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박물관 역시 축제기간에 맞춰 야간개장, LED 포토존을 운영할 예정이다.

/조석창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