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시민위와 도청 앞 집회
김제 관할권 분쟁조장 방관
지역통합-상생방안 촉구
8만여명 시민서명부 전달

새만금 관할권 사수 및 전라북도 중재를 촉구하는 군산시민들의 성난 목소리가 전북도청에 울려 퍼졌다.

16일 군산시의회(의장 김영일)와 군산새만금범시민위원회(공동위원장 이래범)는 전북도청에서 집회를 갖고, 새만금 관할구역에 대한 전라북도 결단을 촉구했다.

이날 투쟁에 모인 군산시민들은 정부가 새만금 관할권 분쟁을 빌미로 새만금 기본계획 재검토 및 SOC예산 대폭 삭감을 감행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김제의 관할권 분쟁 조장을 방관하고 있는 전라북도 적극적인 중재를 재촉했다. 

또한 전라북도의 외면과 김제의 관할권 선동으로 인해 빼앗길 수 있는 새만금 관할권을 사수할 것을 다짐하며, 도지사는 지역의 상생발전 방안을 조속히 마련할 것을 강력히 요구했다. 

이래범 공동위원장은 “사상 초유의 SOC 예산삭감과 새만금 기본계획 전면 변경 등 전라북도와 새만금 사업이 최대 위기에 처해 있음에도 전라북도지사는 리더십 부재와 무능력한 행정만 보여주고 있다”고 질타했다.

이어 새만금과 전북특별자치도의 단초인 관할권 중재조차 외면한 전라북도의 무책임함을 꼬집고, 도지사는 관할권 분쟁으로 갈가리 찢겨져 있는 전북의 통합 및 상생 방안을 도민들 앞에 당당하게 제시하라고 외쳤다.

자유발언에 나선 군산시의회 최창호 운영위원장은 “군산과 김제 간 관할권 분쟁 해결을 위해 의원들이 도지사를 만나러 4번을 찾아갔지만 그때마다 만나주지 않았다”며 “이는 군산시민 모두를 무시하는 처사로, 도지사가 관할권 분쟁을 외면하는 이유가 대체 무엇인지 모르겠다”고 성토했다.

김영일 의장은 “군산시민의 요구는 전라북도와 새만금이 발전하고, 군산·김제·부안이 서로 상생하며 함께 갈 수 있는 대안이 무엇인지 깊이 연구하고 고민해 도지사와 전라북도가 결단을 내려야 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정부에서도 군산과 김제의 갈등으로 새만금 계획을 다시 한번 살펴보겠다고 한 것”이라며 “이제 전라북도와 도지사가 나서서 새만금의 미래, 전북의 미래를 위해 대안을 제시하기 위해 결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집회에 앞서 군산시의회 의원들은 지난 12일부터 13일까지 이틀간 군산 시내 곳곳에서 새만금 관할권에 대한 전라북도의 중재를 촉구하는 가두서명 운동을 벌였다.

이어 이번 집회에서 군산시의회와 범시민위원회는 8만여 명의 군산시민의 뜻을 담은 서명부를 전라북도지사에 직접 전달했다.

/군산=김기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