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에 대한 국정감사는 당초 예견했던 대로 ‘기승전 잼버리 책임론’에 모든 게 맞춰졌단 소식이다.

지난 24일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전북도 국정감사에서 국민의힘 의원들은 김관영 도지사가 새만금 사회간접자본(SOC) 예산 삭감을 윤석열 정부의 ‘정치 보복 탓’으로 돌렸다며 날을 세워 부각시켰다.

또 김 지사가 새만금 세계잼버리 파행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고도 압박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정부 부처로 구성된 조직위원회 잘못이 더 크다며 전북도를 옹호했고, 전북도는 비교적 차분하게 대응했다.

김관영 도지사는 여당 의원에게는 반박하는 모양새를 취하는 반면, 야당 질의에는 대체적으로 수긍하며 전북의 입장을 토로했다고 한다.

이날 국민의힘 김웅 의원은 “잼버리 부지에 대한 매립공사는 2021년 3월에 끝났고 (같은 해) 기초공사도 다 끝났다.

그런데 전북도는 매립공사가 끝나고 7개월간 공유수면 점용신청을 안 했다”며 “이것만 제때 했다면 안정적인 기반시설을 조성할 수 있었고 제대로 잼버리가 진행될 수 있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또 홍보할 때는 최종 점검자라고 이야기하면서 사고가 터지면 결재권자가 아니다라는 말을 누가 믿어주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지사는 이에 “집행위원장으로서 권한을 말한 것”이라며 “하지만 전북은 잼버리 기간 조직위 일과 전북의 일을 가리지 않고 지역에 대한 책임으로 행동했다”고 언급했다.

국민의힘 조은희 의원도 “잼버리에 간식을 공급한 곳은 전북의 사무기기 판매업체, 상징물 제작은 전북의 속눈썹 시술업체가 맡았다”며 “조직위에 파견된 전북의 공무원은 75%에 달하는데 도지사는 조직위와 여가부에 책임을 떠넘기고 숨고 있다”고 질타했다.

이에 대해 김 지사는 “조직위 파견 문제는 새만금이 부안에 있다 보니 거리상 멀어 중앙부처에서 파견을 잘 오지 않으려고 해, 조직위 부탁에 의해 이뤄진 것”이라며 “인력은 조직위 사무총장의 지시를 받고 계약사안도 조직위 사무국 소관”이라고 해명했다.

새만금 SOC 예산의 대폭 삭감에 대한 여야 공방도 뜨거웠다.

김 지사가 “새만금 예산이 22%만 반영된 게 상식적으로 맞느냐”는 민주당 천준호 의원 질의에 “보복성이 있다”고 답하자, 여당 의원들이 일제히 반발하고 나섰다.

국민의힘 조은희 의원은 “도지사가 '보복성 예산'이라며 대통령이 (도민을) 기만했다는 취지로 얘기했는데 그 부분에 대해서 유감 표명을 해달라”고 요구했기도 했다.

여야 의원의 고성이 수그러들지 않자 서둘러 국감을 끝냈지만, 감정의 앙금은 그대로 남긴, 얻은 것 없는 국감으로 마무리 됐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