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감사가 종반으로 치닫고 있는 가운데 새만금 예산복원이 관건으로 떠오르고 있다.

국감 이후 곧바로 내년도 국가예산안 심의에 들어가기 때문이다.

전북도와 정치권은 지난 24일 전북도에 대한 정기국회 국정감사 이후, 앞으로 새만금 예산 복원을 위해 총력을 전개하기로 했다.

새만금 예산을 복원시키지 못할 경우 도내 건설업계는 물론 지역 경제 전반에 메가톤급 경제 악재가 될 것이기 때문이다.

최근 도와 정치권 분위기를 종합하면 새만금 예산이 복원되지 않으면 도 전역에서 대규모 대여 투쟁이 펼쳐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황.

당장 건설업계와 유관 업종이 받는 피해가 엄청나고, 관련 업종 종사자의 가족까지 피해를 볼 수밖에 없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만약 건설업 등에서 연쇄 부도가 발생할 경우 그 파장은 지난해까지 군산 경제를 초토화시켰던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사태 이상이 될 가능성이 크다.

더욱이 지난 24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전북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국민의힘-더불어민주당 그리고 김관영 도지사가 각기 팽팽한 긴장감을 유지하면서, 정부여당의 새만금 예산 복원 여부를 가늠하기 어려워졌다.

이런 상태에서 도와 정치권은 국정감사 마무리를 기점으로 새만금 예산 복원에 본격 나서기로 했다.

내달 7일 대규모 상경시위 등 범도민들의 역량과 파워를 총결집하겠다는 것.

또 새만금 예산과 관련해선 내년 22대 국회의원 총선거가 치러진다는 점을 감안, 여야 각기 다른 방식으로 예산 복원을 강력 추진하고 있다.

민주당은 강력한 대여 투쟁으로, 국민의힘은 여권 내 설득에 주력하는 모양새다.

도내 지역구 의원들은 우선 국회 예결위 예산안조정소위에 도내 의원을 포함시키기 위해 힘을 쏟고 있다.

한병도 전북도당위원장은 예산소위에 전북의원을 포함시켜 예산 심의 과정에서 새만금 예산을 복원시키겠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정운천 의원(비례대표)은 25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한덕수 국무총리를 만나 새만금 예산 삭감에 대한 지역 민심을 전달하고, 반드시 복원시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여당 소속이라는 위치를 최대한 활용하겠다는 의지다.

새만금 기반시설이 제 때 구축되지 못할 경우 안전관리 비용 등으로 연간 95억원 가량의 불필요한 비용이 발생할 것이란 관측도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여기에 인력과 장비 철수, 각종 이익 손실분까지 감안하면 100억원 때 손실을 훌쩍 넘길 판이다.

오는 예산안 심의를 천재일우의 기회로 삼아 반드시 예산 복원에 나서야할 것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