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의 관문인 호남제일문과 전주월드컵경기장 일대가 수준 높은 경기관람과 스포츠 체험, 힐링, 나들이 등을 모두 즐길 수 있는 북부권 대표 관광지로 조성된단 소식이다.

이럴 경우 남부권 전주한옥마을 비롯, 현재 관광명소화 사업이 추진 중인 동부권 아중호수와 중부권 덕진공원 등 권역별 핵심 관광거점이 모두 갖춰질 것으로 기대된다.

우범기 전주시장은 30일 호남제일문 인근 전주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현장 브리핑을 통해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전주의 새로운 관광 콘텐츠를 채우기 위해 한옥마을에 국한하지 않고 아중호수, 덕진공원 등 새로운 관광 인프라가 갖춰져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호남제일문이 위치한 북부권을 전주발전의 거점공간이자 ‘기회의 땅’으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우 시장은 오는 2040년까지 호남제일문을 중심으로 전주월드컵경기장 일원 약 88만2074㎡ 부지에 국비와 민간투자 등 총사업비 1조3772억 원을 투입하는 ‘2040 호남제일문 복합스포츠타운 대표관광지 조성계획’ 비전을 제시했다.

구체적으로는 체육시설 집적화, 문화관광 기반시설 구축, 스포츠관광 콘텐츠 개발, 민·관 협력체계 구축의 4대 전략을 기반으로, 총 17개 핵심과제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한다.

시는 기존 월드컵경기장을 비롯해 현재 공사가 추진 중인 야구장과 육상경기장, 실내체육관, 드론스포츠센터, 장애인체육복지센터와 향후 추진할 국제수영장까지 총 8개 체육시설을 집적화하기로 했다.

또한 스포츠와 연계된 관광인프라를 갖추기 위해 복합 스포츠 문화관광타운, 호남제일문 스포츠 문화광장, 전주시 스포츠 종합센터 건립 등 총 9개 사업을 추진키로 했다.

여기에 오는 2026년까지 건립이 확정된 야구장과 실내체육관 등 체육시설 집적화를 늦어도 2030년까지 마무리 짓는다는 방침.

특히 월드컵골프장 일원에 계획 중인 민자투자지구의 경우 복합리조트 성격의 대규모 사업으로, 힐링공간, 먹거리와 휴식 공간을 갖춘 부대시설, 캠핑을 겸한 스포츠 숙박시설 등을 계획하고 있다.

또한 도로로 단절된 호남제일문 주변에 대해서는 기존 기린대로를 지하화하고, 대규모 열린 광장을 조성해서 가맥축제나 음식 축제, 음악공연 등 다양한 행사가 상시 열리는 곳으로 만들 계획.

한옥마을을 넘어서는 새로운 관광 콘텐츠를 추가해 국가 대표 관광도시로 나아가겠다는 전주시의 이번 계획이 차질 없이 준비되고 추진돼 전주의 북부권 활성화, 나아가 전주 대변혁의 새로운 역사를 일궈낼 수 있길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