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오전 윤석열 대통령의 시정연설을 시작으로 예산 국회의 막이 올랐다.

이에 따라 이달부터 법정처리 시한인 12월 2일까지 예산안을 처리해야 하는 만큼, 80%가까이 삭감된 새만금 SOC관련 예산들의 복원 여부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전북도는 국회단계에서 전액 복원을 목표로 새만금 예산을 지켜내겠다는 각오지만, 정부와 여당 내 분위기가 새만금에 비협조적이어서 예산 복원이 순탄치 않을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앞서 정부는 지난 8월 말 열린 국무회의에서 새만금 SOC 부처 예산 6천626억원 중 5천147억원(77.6%)을 삭감한 1천479억원만 내년도 국가예산안에 반영했다.

각 부처가 요구한 새만금 SOC관련 예산을 정부가 78%나 삭감한 것은 초유의 사태로 기록되고 있다.

정부가 내년 예산 전반에 감축기조를 담기는 했으나 여당 텃밭인 부산 가덕도 신공항은 요구액이 오히려 3배 이상 늘어난 사례로 볼 때, 새만금관련 예산 삭감은 단순 예산 부족 문제가 아니라는 지적도 나온다.

실제로 새만금 국제공항 예산은 580억원 중 66억원만 반영됐으며, 새만금 신항만(438억원), 새만금~전주 고속도로(334억원) 예산이 크게 줄었다.

또 새만금항 인입철도 건설 등의 SOC 예산도 전액 삭감되거나 반영률이 30% 이하다.

이에 전북 국회의원들은 물론 지방의회에서도 삭발과 추석 연휴기간 단식 투쟁을 이어가며 총력전에 나서고 있다.

민주당은 최근 새만금 예산 삭감을 잼버리 사태에 따른 ‘보복성 예산’으로 규정하고 새만금 예산 복원을 사실상 당론이나 다름없는 주요 의제로 채택했다.

새만금 기반시설 가운데 특히 국제공항이 막바지 협상 쟁점으로 떠오를 것으로 보고 구체적인 전략을 짜고 있는 상황이다.

정부가 핵심적으로 추진하는 내년도 사업 예산을 삭감한 뒤 새만금 사업 예산을 최대한 늘리겠다는 복안이다.

오는 7일에는 전북도의회 새만금 대응단과 새만금 전북인 비상대책회의가 국회 본관 앞에서 범도민 총궐기 대회를 열기로 해, 향후 반향도 주목되고 있다.

11월 한 달간 이뤄질 국회 예산 심사를 앞두고 대폭 삭감된 새만금 예산이 얼마나 복원될지 도민들의 관심이 크다.

내년 총선을 앞두고 유권자들에겐 현역 의원을 평가하는 성적표로 이번 예산 국회 활동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그런만큼 정치권은 그 어느 때보다 적극적 지원사격에 나서야할 것이란 생각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