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식품클러스 확대, 새만금 인프라 조성, 금융중심지 지정 등 지역 현안 사업들이 윤석열 정부 제1차 지방시대 종합계획에 대거 반영됐단 소식이다.

전북권 신산업성장벨트 구축과 글로벌 K푸드메카 육성 등도 이번 계획에 포함돼 공식적으로 국가 정책화되면서 전북권의 유기적인 협력과 발전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이와 함께 지방소멸 위기에 대응해 기회발전, 교육발전특구 등 4대 특구를 중심으로 지방시대 정책을 추진키로 했다.

대통령 직속 지방시대위원회는 1일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지방시대 종합계획(2023~2027년)을 정부와 17개 시.도 의견청취를 거쳐 수립하고 국무회의 심의를 거쳐 확정, 발표했다.

이 계획은 기존 ‘국가 균형발전 5개년 계획’과 ‘지방분권 5개년 종합 실행 계획’을 합친 역대 첫 통합 로드맵다.

전북에서는 ‘함께 혁신 지방시대, 함께 성공 글로벌 생명경쟁 도시 전북’을 슬로건으로 내걸고 이차전지 등 신산업 성장벨트 구축, 글로벌K푸드 메카 육성 등을 내세우는 비전을 내놨다.

또 중앙정부가 주도하는 부문별 계획은 각 지역에서 추진하거나 구상 중인 산업단지를 비롯해 교통인프라와 지역 숙원사업 등을 내놓았다.

전북의 경우 국가식품클러스터 확대 방안은 지역사업으로, 새만금 인프라 조성은 교통인프라 사업으로, 금융중심지 지정은 지역숙원사업 사례로 각각 명시됐다.

초광역권 발전계획은 수도권을 제외한 광주.전남권, 충청권, 대구.경북권, 부산.울산.경남(부울경) 등 4대 초광역권과 전북.강원.제주 3대 특별자치권(4+3)으로 나눠 수립됐다.

각 지역이 광역별 추진체를 만들어 시.도 지방시대위 심의.의결을 거친 뒤 광역별 또는 특별자치권별로 계획을 제출한 것이다.

4대 광역권에 비해 강소권으로 분류되는 전북과 강원, 제주 등 특별자치권은 차별화된 분권모델 개발을 전면에 내걸었다.

지역별로 보면 내년 1월 출범 예정인 전북특별자치도는 글로벌생명경제도시를 제주특별자치도는 국제자유도시, 강원특별자치도는 미래산업글로벌도시를 각각 모델로 제안했다.

전북은 내년 정부 예산안에 새만금 SOC관련 사업비가 80%가까이 삭감됐으나, 정부의 교통인프라 부분에 이름을 올린 만큼 당초 목표대로 새만금 사업이 진행될 수 있을지 관건이다.

정부는 지방정부와 중앙정부가 매년 제출하는 연차별 시행 계획을 통해 종합계획의 이행을 지속적으로 관리해 나갈 계획이라고 한다.

이런 정부 방침에 궤를 같이해 반영된 현안들을 하나 둘 풀어갔으면 하는 바람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