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개월여 앞둔 22대 총선의 2가지 핵심 사안이 지역정가를 술렁이게 하고 있다.

본보 취재진은 이 같은 내용을 전제로 정치면 머리기사를 다뤘다.

핵심 사안 2가지로 취재진은 첫째, 새만금 예산의 복원 여부, 둘째는 현역 물갈이론과 지역 정치권 변화 가능성이라 적시했다.

두 가지 모두 내년 총선거의 핵폭탄급 이슈여서 전북 정가는 연일 긴장의 연속이라는 것.

내년도 예산안에서 대폭 삭감된 새만금 관련 예산은 '복원' 가능성이 높은 분위기라 현 상황을 전하기도 했다.

민주당 지도부가 새만금 예산이 복원되지 않으면 국회 본회의에서 보이콧하겠다는 의지까지 내보이면서 결국에는 상당부분 복원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김관영 지사와 도내 의원들은 물론 재경도민까지 힘을 모아 새만금 회생에 총력을 기울인 것도 크게 영향을 줄 전망이다.

도내 지역구 의원들은 서삼석 국회 예결위원장과 예산소위 이원택 의원을 중심으로 새만금 복원에 전력을 쏟는 중이다.

국민의힘에서도 이용호 의원이 지역구 이전 선언에도 불구, 전북 예산을 챙기겠다는 의지다.

김관영 도지사와 김종훈 도 경제부지사도 이번 주 내내 국회에서 예산 활동에 전념 중이다.

예산 복원 가능성이 높아지며 정가의 관심은 총선에 집중되고 있다.

현역 물갈이론이 거세지면서 민주당 어느 의원이 탈락할 것인지 그리고 그 자리를 누가 채울 것인지가 지역 내 이목을 끌고 있다.

최근 지역 정가에선 "현역 000, XXX 의원이 하위 20%에 걸려 탈락될 것"이라는 설들이 무성하다.

하지만 이 설들도 지역구에 따라 명단이 제 각각이다.

더욱이 일각에선 "해당 의원에게 명단이 이미 통보됐다"는 설까지 돌고 있다.

그러나 의원이나 보좌진은 한 마디로 어이없다는 반응이다.

이제 겨우 총선기획단이 가동됐고 공천관리위원회 구성은 아직도 먼 상태에서, 당 어느 조직에서 누구에게 통보하느냐는 것.

여기에다 선거구조차 어떻게 재편될지 알 수 없는 상황.

전북의 현 10개 선거구가 그대로 유지될 지 아니면 8~9개로 축소될 지도 예측 불허다.

현역 탈락과는 별개의 문제다.

현역이 교체되더라도 선거구가 새롭게 통폐합되면 누가 유리할 지 판단하기 어렵다.

현역 의원 입장에선 지역에서 떠도는 탈락 시나리오보다, 더 신경이 쓰이는 건 중앙발 물갈이다.

민주당의 경우 이재명 대표 체제에서 어떤 인사가 '인재'로 영입 발표되느냐가 최대 관심사다.

4개월 앞으로 다가온 총선이다.

어떤 형태의 변수들이 나올지 좀 더 지켜볼 일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