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이수군의원-전문가 논의

전북 완주군의회 유이수 산업건설위원장이 17일 소양면행정복지센터 1층 대회실에서 ‘축산냄새 저감 방안 마련’이라는 주제로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해당 용역과 관련해 유이수 위원장과 전북대학교 산학협력단 책임연구원(서일환 교수), 농업축산과, 환경위생과, 축산농가 등 30여명이 참여해 축산냄새 저감대책 마련에 대해 논의했다.

간담회에서는 서일환 교수의 ‘축산냄새 저감, 가능하다’ 주제 발표에 이어 참석자들의 종합토론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개진했다.

유이수 위원장은 “축산악취 문제는 해결이 쉽지 않겠지만 현재 문제 및 원인 등을 진단하고 해결하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라며 “또한 축산농가의 냄새저감 노력과 더불어 지역주민과 소통하면서 축산냄새 문제 해결에 최선을 다하겠다” 강조했다.

그러면서 “현재의 모든 축산냄새 저감방안은 냄새 발생물질인 분뇨처리에 대해서만 집중돼 있다”며 “사료에 냄새저감제를 첨가해 최대한 배출 전 냄새를 저감시키고 이후 발생 물질은 물리인 방법과 시설보강 등 병행하는 투트랙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유기성폐자원 바이오가스화 사업 오는 12월 31일부터 바이오가스법이 시행됨에 2025년까지 생산목표제를 도입이 의무화 되어 하수찌꺼기, 분뇨, 음식물 폐기물 등을 일정비율로 바이오가스화 하여야 한다. 

이에 따라 완주군은 지난 10월 ‘완주군 유기성 폐자원 바이오가스화 추진계획 수립 용역’을 진행하고 있다. 주요내용은 ▲관내 유기성 폐자원 발생 현황 및 중장기 발생예상량 분석 ▲유기성 폐자원 바이오가스화에 따른 자원별 적정 처리 필요량 추이 ▲바이오가스화 시설 설치에 따른 국가예산 발굴 및 공모 대응 전략 수립 ▲시설 의무 설치에 따른 민원 설명 및 대응 전략 수립 등이다.

/완주=박태요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