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도 국가예산 상황이 심상치 않게 돌아가며 혹여나 전북의 새만금 예산 복원에 불똥이 튀진 않을지 우려감이 높아지고 있다.

전북도 서울본부을 찾은 김관영 지사는 본보 취재진에게 “당초 예상보다 예산 상황이 쉽지 않은 것 같다"면서 "정치권이 최선을 다하고 있어 우리도 모든 힘을 쏟아 붓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김 지사가 파악한 것처럼 여야 예산 심의가 막바지 난기류에 휩싸인 것만은 분명해 보인다.

새해 예산안은 12월 2일까지 국회에서 의결돼야 하지만 최근 분위기를 보면 예산이 언제 통과될 지 예측하기 어려워졌다는 것.

일각에선 내달 성탄절을 전후해 예산안이 통과될 것이라는 전망도 제기되고 있다.

실제 지난해에는 성탄절 전날인 12월 24일 처리된 바 있기도 하다.

국회는 27일 예산결산특위내 예산안조정소위 소소위를 열고 내년 예산 협상에 들어갔다.

국회 예산 심의는 통상 예결위 → 예산안조정소위 → 소소위 과정을 거친다.

소소위는 민주당 서삼석 예결특위위원장과 여야 간사인 국민의힘 송언석, 민주당 강훈식 의원 그리고 기재부 2차관 등이 참여한다.

예산 심사가 늦어지게 되면, 전북이 목표로 하고 있는 새만금 증액 등은 장담하기 어렵다.

내년 총선을 의식해 여야 모두 예산안을 '표심'과 연결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전북은 가능한 빨리 예산 심사를 끝내는 게 바람직하지만 여야간 분위기는 녹록치 않다.

이와 관련한 여야 지도부 입장도 상반된다.

이날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재명 대표는 "민생예산 증액을 논의하자는 민주당의 요구에 국민의힘이 계속 시간 끌기를 하고 있다.

야당은 예산안 심사를 촉구하는데 정부여당이 회피하는 일도 다반사"라고 비판했다.

임오경 당 대변인은 "정부여당이 예산안 합의 처리에 의지가 없다면 야당 역시 합의 처리에 얽매일 이유가 없다"면서 예산안 합의가 안 되면 자체 수정안을 제출할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그러나 국민의힘의 시각은 완전히 다르다.

윤재옥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민주당은 윤석열이란 이름이 붙은 사업이면 묻지마 삭감하고 자당 대표 이름이 붙은 사업이면 단독처리까지 불사하는 독단적인 예산 심사를 벌이고 있다"며 맹비난하는 상황.

여야의 공방이 자칫 심사지연으로 이어지며 전북 예산 복원도 어려워지고, 이럴 경우 전북의 예산복원도 어려워진다.

긴장을 끈을 놓지 말고 마지막까지 분위기를 예의주시하고, 혹여나 발생할지 모를 ‘불똥’에 대비해 나가야할 것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