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S그룹이 새만금 산업단지에 1조 원대 추가 투자를 결정했단 소식이다.

새만금개발청은 29일 군산에서 LS그룹 계열사인 ‘LS MnM(엘에스엠앤엠)’과 김경안 새만금개발청장, 김관영 전북도지사, 강임준 군산시장, 도석구 LS MnM 대표이사, 구동휘 LS MnM 최고운영책임자(COO) 등이 참석한 가운데 1조2천억 원 규모의 투자협약을 진행했다.

LS MnM은 새만금 국가산업단지 5공구에 복합 공장을 세워 전기차 배터리 소재를 생산한다.

오는 2029년에 연간 전기차 약 80만대 규모의 황산니켈(4만t) 생산능력을 갖출 계획이다.

투자 규모는 1조1천600억 원이다.

새만금 국가산단은 이번 협약으로 현 정부 출범 이후 투자유치 누적액이 8조6천550억 원이 됐다.

투자유치 8조 원을 돌파한 지 불과 1주일 만에 또다시 기록을 갈아치운 셈이다.

2026년 상반기 새만금 산단 5공구에 공장을 착공해 전기차 80만 대에 공급할 수 있는 황산니켈 4만t을 생산할 계획이며 298명의 신규 인력 채용도 계획하고 있다.

지난 8월 LS그룹은 새만금 산단에 총 1조8천402억 원 규모의 투자를 약속하고, 1단계 투자로 LS엘앤에프 배터리솔루션과 투자협약을 체결했다.

이어 제2단계 투자협약은 연내 체결하기로 협약한 바 있다.

이번 투자협약은 LS그룹의 제2단계 투자로 당초보다 3천691억 원이 증가한 1조1천600억 원 규모다.

이로써 LS그룹 이차전지 소재 분야(LS MnM, LS-엘앤에프 배터리솔루션) 새만금 산단의 투자액은 총 2조2천93억원이 되었으며, 새만금은 제조업 분야 역대 최대 규모의 투자유치 성과를 거뒀다.

또 새만금에 투자할 컴플렉스 공장은 LS MnM 기술연구소가 개발한 자체 기술을 적용하고, 그룹 계열사인 LS-엘앤에프 배터리솔루션의 전구체 공정과 연결, 생산 효율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새만금개발청은 이번 투자협약으로 LS그룹은 제조업 분야 역대 최대 규모를 기록하게 됐다고 반겼다.

김관영 도지사는 LS MnM의 통 큰 투자를 환영한다면서 대한민국 최고의 이차전지 중심지로 성장하고 있는 새만금에서 LS MnM과 전북이 힘을 모아 함께 성공 가도를 달리자고 말했다.

LS그룹의 이차전지용 고순도 금속화합물 설비 투자는 자체 개발 기술을 통해 경쟁력을 한층 강화하게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번 투자를 통해 K-배터리의 밸류체인이 확장되고 나아가 지역경제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무엇보다도 이차전지 중심지로 새만금이 명실상부 성장하고 있음을 보여준 투자가 아닌가 싶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