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평가 2년 연속 선정
인력관리 등 안정적 운영 인정

진안군이 환경부에서 주관한 2023년도 공공하수도 운영․관리 실태평가에서 2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군은 전북지방환경청이 선정한 환경청별 우수상 부문에 선정됐으며 이는 지난 2020년, 2022년도에 이어 세 번째 수상이다.

제주 부영호텔앤리조트에서 지난달 30일 열린 2023년도 공공하수도 운영․관리 실태평가 우수기관 시상식에서 우수상과 함께 포상금 5백만원을 받았다.

공공하수도 운영․관리 실태점검은 하수도법에 따라 경쟁력 있는 하수도 시스템을 구축하고 운영관리의 효율성 제고를 위해 매년 환경부에서 실시하고 있다.

금년 실태점검은 지난 5월~9월까지 공공하수도를 운영하고 있는 161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38개 항목에 대해 서류심사와 현지점검을 통해 평가를 실시했다.

진안군은 고원지대로 지형의 고저차가 있어 오수중계펌프장과 소규모하수처리시설이 타 지역보다 많아 공공하수도 운영에 애로사항이 되고 있다.

하지만 현지 상황과 여건에 맞는 공공하수도 인력관리, 기술진단 및 시설개선, 하수관로 유지관리(준설 및 노후관로 개선) 등 공공하수도의 안정적 운영관리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한 사항을 인정받았다.

전춘성 군수는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맑은 물 보전과 수질관리를 위해 공공하수도 운영관리에 최선을 다하고 있는 모든분들이 노력한 결과”라며 “식수원으로 사용하는 섬진강과 용담호 주변에 수질보전은 물론 수변구역 및 하수미처리구역 등도 균형 있게 발전할 수 있도록 하수도 보급을 위해 최선을 하겠다”라고 밝혔다.

/진안=김종화기자 kjh6966@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