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안센터 폐지에 따른 치안 공백 우려에 대한 지역사회의 지적을 반영, 전북경찰이 기존 검토됐던 35곳 중 우선 3곳만 문을 닫기로 조정했단 소식이다.

전북경찰청은 조직개편 일환으로 익산경찰서 평화지구대 관할 마동과 목천, 부송지구대 관할 신흥치안센터 등 3곳을 연내 폐지하기로 방침을 세웠다.

당초 경찰청은 기동 순찰 기능을 강화하는 조직 개편안에 따라 전국 952곳에 이르는 치안센터 중 576곳을 폐지하기로 가닥을 잡았었다.

이를 토대로 전북은 치안센터 65곳 중 절반이 넘는 35곳을 폐지 대상으로 검토했었다.

앞서 지난 26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임호선(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경찰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연내 전국 952개 치안센터 중 60%에 달하는 576개소를 폐지하는 방안을 준비했던 것으로 파악됐다.

전북지역에선 전북경찰청이 자체 검토한 익산 평화지구대, 남원 중앙지구대, 김제 봉남파출소 등 3개소와 활용수요가 없는 임실 4개 파출소·2개 지구대, 고창 4개 파출소 등 32개소 등 35개소가 치안센터 감축 대상으로 떠올랐다.

치안센터 감축 대상은 인력 부족 현상으로 상주 인원이 없거나, 다른 용도로 전환하면 보다 효율적인 행정재산으로 기능할 수 있을 것이란 판단에서다.

폐지되는 치안센터에서 근무하는 지역 경찰에 대해선 관할 지구대·파출서로 배치해 순찰업무에 활용할 예정이며 기동순찰대를 강화하는 내용의 조직개편안에 필요한 인력을 지역 경찰 인원으로 충당한다는 것.

문제는 대부분 감축되는 치안센터가 농촌지역에 집중돼 있는 점이다.

특히 농촌지역에 사는 어르신들이 각종 범죄 위험에 노출된 만큼 치안센터 폐지가 아닌 활용 방안 모색이 더 필요하다는 지적도 있다.

감축 대상 35곳 중 시 소재는 15곳이지만 군 소재는 20곳으로 더 많다.

2급지인 정읍서도 1곳을 제외하고 6곳이 포함됐으며, 3급지인 임실서는 관할 7곳 중 6곳이, 고창서는 관할 5곳 중 4곳이 폐지 대상에 올랐다.

이와 관련, 최근 정읍시의회는 치안센터 폐지 계획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농촌에 그나마 치안센터라도 있어 심리적 안정감이 컸는데, 이마저 사라지면 국가의 책무를 다하지 못하는 것이란 주장이었다.

폐지만이 능사는 아니다.

치안센터가 있는 것과 없는 것의 차이는 크다.

조직 경영의 효율화도 좋지만 치안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활용방안 모색 등 다각도의 대책을 세워나갔으면 하는 바람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