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제주특별자치도 경쟁
문화-이차전지 등 강점 알려
실추된 전북 위상 회복 관심
김관영지사 "대회준비 만전"

7일 전라북도가 2024년 세계한인비즈니스대회 공모에 최종 선정된 가운데 서울 여의도 전북서울본부 사무실에서 김관영 도지사가 실국장들과 유치의 기쁨을 나누고 있다. /전북도 제공
7일 전라북도가 2024년 세계한인비즈니스대회 공모에 최종 선정된 가운데 서울 여의도 전북서울본부 사무실에서 김관영 도지사가 실국장들과 유치의 기쁨을 나누고 있다. /전북도 제공

전북도가 세계한인비즈니스대회(옛 세계한상대회)유치에 성공했다. 이번 대회 유치전에는 전북도와 인천시, 제주특별자치도가 경쟁했다.

전북도는 지난해부터 대회 유치를 선언하고 세계 각국 한인 경제인과 교류하며 전북 개최 당위성을 설명했다. 전북이 지닌 전통문화 자산을 홍보하고 이차전지 등 신산업 성장세를 부각하는 등 강점을 알리는 데 주력했다.

또한 전북이 약점으로 꼽힌 기반시설에 대해 컨벤션이라는 공간을 뛰어넘어 지역을 아우르는 행사 구성을 통해 극복하고, 전북이 지닌 전통과 문화에 이차전지 등의 신산업을 연계해 지금껏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한인비즈니스대회를 개최하겠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 주효했다고 설명했다.

이날 오전 10시부터 진행된 각 후보지의 제안설명 자리에서 김관영 지사가 대회 개최를 위한 PT 발표에 직접 나서는 등 개최 당위성을 운영위원들에게 적극 어필한 것이 결정적 역할을 했다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잼버리 파행의 악몽을 떨치고, 실추된 ‘전북’의 위상을 회복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내년 10월 중 3일 동안 열리는 제22차 세계한인비즈니스대회는 재외동포청 주관으로 국내외에서 5000여명이 참석하며, 개회식 등 공식 행사, 기업전시회, 일대일 비즈니스 미팅, 투자유치, 각종 세미나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도는 세계한인비즈니스 대회를 통해 지난 8월 새만금 스카우트 잼버리 파행의 악재에서 벗어나 국내외 한인 기업인에게 전북을 적극 홍보하는 한편, 새만금을 중심으로 한 기업유치에도 더욱 박차를 가한다는 방침이다.

김관영 도지사는 이전 국가사업 심사 때와 마찬가지로 직접 발표를 맡아 투표권을 가진 운영위원들에게 대회 유치를 향한 진정성을 설명했다면서 대회 준비에 만전을 기해 전북에 보내준 지지를 신뢰와 성과로 되돌려 드리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세계한상대회는 지난 2002년 28개국, 968명으로 시작, 제20차 대회를 넘기면서 연 3천여 명이 참석하는 한민족 최대의 비즈니스 장으로 성장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