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의 10석 마지노선이 무너진 가운데 도내 정치권이 뒤늦게 발끈하고 나섰다.

기존 10석에서 9석으로 축소되는 획정안은 절대로 수용할 수 없다면서 반드시 원상 복구시키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선 중앙선관위 산하 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가 지난 5일 제출한 획정안이 국회에서 수용되지 않는 게 전제조건.

정개특위에서 획정안을 거부하고 수정을 요청해, 이를 획정위가 수정 변경해야 하기 때문이다.

전북 입장에서 다행스런 부분은 획정안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이 반대 입장이라는 점이다.

따라서  국회 제1 의석수를 가진 민주당이 끝까지 획정안 수정을 요구하고 이를 관철해낼 지가 관건이다.

그러나 전북 정치권이 획정안이 국회에 제출될 때까지 이런 사실을 정확히 인지하지 못한 것으로 보여 정보력 부재를 드러냈다는 지적이 높다.

더욱이 당일이 아닌 하루가 지난 6일에야 기자회견을 열었고, 회견에도 민주당 소속 지역구 의원 8명 중 5명만 참석해 "사태의 심각성을 모르고 있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10석으로 다시 복구되기 위해선 국회 정치개혁특위의 결정이 중요하다.

실제로 정개특위에서 전북 입장을 담은 선거구 획정안으로 '수정'을 촉구하는 게 관건이다.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위원장인 한병도 의원과 김윤덕, 안호영, 김수흥, 이원택 의원 등은 6일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22대 국회의원선거 선거구획정안은 공직선거법이 규정하고 있는 인구대표성과 농산어촌의 지역대표성, 정치적 정당성을 충분히 확보해야 한다.

국회정개특위 및 여야 협상을 통한 공정하고 합리적인 조정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날 회견문에는 김성주·윤준병·신영대 의원 등도 이름을 올렸다.

의원들은 특히 수도권 선거구의 증감은 수도권 내에서 조정하고, 지방 선거구의 증감 여부는 지역균형발전 등을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고 국회 정개특위와 선거구획정위에 대한 정당 진술을 통해 수차례 밝혀왔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이번 선거구획정위의 획정안은 이러한 민주당의 요구를 깡그리 무시했다고 맹비난했다.

서울의 현재 의석이 49석이므로 적정 의석수 기준에 부합하려면 서울은 3석을 줄여야 하는데도 불구, 고작 1석만 줄였고 다른 시도도 감소가 가능한데 유독 전북만 10석에서 9석으로 1석을 줄여 인구수 대비 적정 의석수 기준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번 획정안이 어떤 부분에서 맹점을 드러내고 있는 지 파악하고 당 차원의 수정요구를 강하게 관철시켜 나가야할 것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