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역사문화硏 학술세미나
군산 유교전통 등 토론-평가

조선시대 중엽 시조 문학의 대가로 알려진 죽봉(竹棒) 고용집(高用輯) 선생의 문학사적 업적을 발굴 연구하는 학술세미나가 열려 눈길을 모았다.

고용집(1672~1735년) 선생은 군산 임피 술산 죽봉마을(현 대야면 죽산리 탑동마을) 출신으로 조선후기 최고 문장가로 알려진 인물이다.

13일 군산대 황룡문화관에서 열린 학술세미나는 군산문화도시센터가 주최하고, (사)군산발전포럼과 군산역사문화연구소, 죽봉기념사업회추진위원회 주관으로 진행됐다. 

올해 3회째로 열린 학술세미나는 고용집 선생에 대해 심도 있는 토론과 평가를 거쳐 위대한 작품들이 후세에게 전달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마련됐다.

이날 학술세미나는 구민정(군산역사문화연구소장) 교수 사회로 군산대 철학과 박학래 교수가 ‘군산지역의 유교 전통과 그 특징’, 경북대 영남문화연구원 연구교수 안유경 교수가 ‘고용즙의 생애와 죽봉집의 내용’에 대해 발표했다.

또한 전북대 교육문제연구소 객원교수의 ‘17C말~18C 전반 임피출신 시문학자 고용집의 지역사회 인맥의 기반과 범위’에 대해 설명했다.

이어 군산대 소프트웨어학부 최연성 교수와 군산공예협동조합 최윤정 이사장이 ‘죽봉의 팔덕선부와 팔덕선의 문화상품화에 관한 일고찰’에 대해 소개했다.

고희곤 죽봉기념사업추진회장은 “죽봉 선생의 작품은 오랜 세월이 흐르는 동안 고씨 문중의 숨겨진 장소에 간직돼 있다가 후손에 의해 세상 밖으로 나온 지 얼마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어 “발견 당시에 한자로 돼 있어 일반인이 쉽게 접근할 수 없었는데, 고씨 종문 열망가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한글판을 발행하게 됐다”고 강조했다. 

또한 “지난 두 차례의 학술 세미나를 거치는 동안 죽봉 선생의 작품은 역사적이나 문학사적으로도 그 가치가 매우 높게 평가되고 있는 것으로 인식됐다”고 덧붙였다.

한편 고용집 선생의 유고 문집인 죽봉집은 3권 1책으로 209수의 한시, 수필, 편지글, 기행문, 축문, 임금께 올리는 상소문, 행장, 만장 등이 수록됐다.

/군산=김기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