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급변하는 22대 총선 구도, 전북 3대 관심포인트

# 현역 살아남기 치열해
국힘, 장재원 불출마 신호탄
김기현 대표 사퇴 혁신 시동
민주, 현역평가 컷오프 수순
현역 조직-예산챙기기 바빠

# 신당 위력 발휘할까
이준석-이낙연 신당 만들면
민주 공천탈락우려 현역합류
정치신인 참여 기호 3번가능

# 전북, 국힘 당선자 나오나
정부여당 인맥빈약 현안빈손
22대 민주일색땐 난항되풀이
여권 전북에 많은 공 들여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4일 국회 당 대표실에서 대통령실 이관섭 정책실장을 만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4일 국회 당 대표실에서 대통령실 이관섭 정책실장을 만나고 있다. /연합뉴스

22대 국회의원 총선거가 3개월여 앞으로 다가왔다. 

지난 12일부터는 총선에 출마하려는 예비후보자들의 선관위 등록이 시작됐다. 

도내에서도 전직 중진들을 포함해 신진 인사들의 출판기념회 등 선거 열기가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22대 국회의원 총선거의 선거구 획정이 이뤄지지 않아, 분위기가 다소 애매하다. 

현역들은 상대적으로 느긋하지만 농산어촌권 입지자들은 애가 탄다. 

한편으론 여야의 현역 물갈이 경쟁이 가속화하면서 전북 정치 구도 역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내년 22대 국회의원 총선의 전북 3대 관전포인트를 살펴본다.
/편집자주


 

/여야 현역 물갈이 경쟁, 살아남기 안간힘/ 

여야가 내년 22대 국회의원 총선 승리를 위해 전열을 정비하고 있다. 집권 여당은 윤석열 정부의 성공을 뒷받침하기 위해,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현 정부의 독주를 막기 위해 내년 총선에서 반드시 안정적 의석을 확보하겠다는 각오다. 양 측의 생각은 다르지만 제1당을 향한 목표는 동일하다.

이 때문에 총선 주도권을 잡기 위한 기세싸움이 치열하다. 집권당인 국민의힘은 과감한 물갈이를 실현하고 있다. 윤핵관으로 불리는 장제원 의원이 불출마를 선언했고, 김기현 대표는 대표직에서 사임했다. 새로운 시대의 출발을 위해 자신들이 먼저 희생하겠다는 것이다. 

국민의힘은 윤재옥 원내대표가 당 대표 권한대행을 맡아, 지도체제를 비대위원회 체제로 구성하기로 했다. 국민의힘은 이미 당의 핵심 지지기반인 영남권을 대상으로 중진 불출마, 험지 출마를 촉구한 바 있다. 이 연장선에서 장제원, 김기현 등 중진 인사들에 이어 불출마, 험지 출마 선언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국회 제1의석 수를 가진 더불어민주당도 혁신 의지가 빨라지고 있다. 민주당은 현역 국회의원들에 대한 평가를 포함해 컷오프를 위한 수순에 들어갔다. 여기에다 호남의 경우에는 당의 텃밭이라는 점에서 언제 '전략공천'이 시도될 지 예측이 어렵다. 시스템공천과 전략공천은 완전히 대비되는 공천 방식이지만 '당의 총선 승리'라는 명분을 위해선 과감한 전략공천도 배제하기 어렵다. 

전북은 지난 8월의 잼버리 파행 이후 여기저기서 동네북처럼 두드려맞고 있다. 선거구까지 1석 축소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지역 안팎에선 강력한 전북 정치를 요구하는 도민 여론이 높다. 

이 때문에 전북의 현역 의원들은 요즘 매우 분주하다. 지역구 조직도 관리해야 하고, 삭감된 새만금 예산의 복원도 성공시켜야 하며 전북 국회의원 선거구 10석 사수도 지켜내야 하기 때문이다. 이 중 어느 하나라도 미비하면 현역 물갈이 급류에 휩쓸리게 된다. 

더욱이 국회 3, 4선을 지낸 거물급 중진들의 내년 총선 재도전이 예고되고 있고 뛰어난 경쟁력을 가진 신진인사도 상당수다. 전북 현역 중 몇 명이 이러한 난관을 딛고 내년 선거에서 살아남을 지 주목된다.  
 

/이낙연 신당, 이준석 신당의 전북내 위력은/ 

전북을 포함한 호남 총선에 제3지대 신당은 어떤 영향을 줄까? 지난 20대 국회의원 총선에선 호남정치력 복원을 내세운 국민의당이 전북과 광주전남 의석을 거의 장악했다. 안철수라는 새 인물이 주도한 선거였다. 

하지만 국민의당이 분열되면서 호남 정치는 설 자리가 사라졌다. 21대 국회는 더불어민주당이 압승했고 현재도 지역은 민주당이 중심이다. 

이 상황에서 더불어민주당은 이낙연 전 대표의 신당설이, 국민의힘에선 이준석 전 대표의 신당 창당설이 확산되고 있다. 만일 두 전 대표가 탈당 후 신당을 창당한다면 전북 정치에는 어떤 변화를 주고, 선거 결과에는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지가 정가 관심사다. 

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의 신당은 전북 선거에는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란 예상이 많다. 전북에선 보수정당의 지지세가 강하지 않은 편인데, 더구나 집권 보수당인 국민의힘도 일정 지지율이 있다. 따라서 이준석 신당의 위력이 전북 선거에 영향을 미치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반면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신당은 변수들이 있다. 민주당 공천 심사 과정에서 탈락하는 현역들이 나올 수 있는데, 현역 의원의 탈락은 곧 정치권 퇴출로 인식된다. 이를 다시 뒤집고 여의도에 컴백하는 일은 매우 드문 케이스다. 

탈락이 예상 또는 우려되는 현역은 이낙연 신당에 합류할 수 있다. 신당에서 새로운 도전에 나서는 것이다. 이낙연 신당에는 현역 의원뿐 아니라 정치 신인들의 참여 가능성도 있다. 민주당내 경쟁보다는 처음부터 신당에서 정치를 시작하려는 이들이다. 이들이 세력화한다면 전북 선거에 일정부분 영향을 줄 수 있다.   

두 신당의 가장 큰 변수는 하나로 합쳐지는 것이다. 이낙연+이준석 신당이 태동한다면 현역 의원 참여 규모에 따라 총선에서 기호 3번이 가능해진다. 만일 기호 3번으로 호남과 영남 그리고 수도권에서 승부를 본다면 예상외의 성적을 거둘 수도 있다. 

수도권에서 바람이 불면 거꾸로 양 지역의 지지율을 상승시켜 지역구 및 ‘비례대표’ 의원이 다수 선출돼 22대 국회에서 확실하게 자리를 잡게 된다. 여기에 전북 또는 전북 연고 인사가 어느 정도 포함되느냐가 관건이다.    
 

/윤석열 정부, 국힘 출신 당선자 배출 요건/  

22대 총선거의 핵심 관심사는 역시 여당의 의석 배출이다. 전북은 특정당 위주로 정치가 형성되다보니 민주당계 정당이 항상 주류였다. 지난 20대 국회의원 총선 당시의 국민의당 당선자들 역시 민주당 정서를 가진 이들이 주를 이뤘다. 

이런 상황이 지속되면서 전북의 가장 큰 고민은 여당 소속 의원의 부재다. 현 윤석열 정부에서 전북이 가장 취약한 부분도 '여권의 지원'이다. 여당 지원이 없으면 현안 추진은 물론 사업 예산 확보도 어렵다. 

일례로 전북은 잼버리 파행 이후 새만금 관련 예산이 대거 삭감됐고, 이를 뒤집기 위해 안간힘을 쏟는 중이다. 또 국회의원 총선거 선거구 획정에서도 서울 1석 감소를 빼면 전북만 1석 축소되는 안이 국회에 제출돼 있다. 

남원 국립의전원이나 전북금융중심지, 대광법 개정 등의 현안도 거의 민주당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지만 현안 추진 속도는 더딜 수밖에 없고 타 경쟁시도에 비해 상대적으로 예산 확보 수준도 약한 상태다. 

만일 국민의힘 당선자가 나온다면 상황은 어떻게 변화할까? 현재 오로지 민주당 일색인 전북 정치에 새 분위기가 만들어지게 될 것이다. 이를 위해선 여야가 균형을 맞출 수 있도록 유권자들이 의석을 배분하는 게 이상적이다. 하지만 전북 상황을 보면 그건 거의 불가능하다는 시각이 많다.  

전북지사나 주요 시군 단체장 그리고 국회의원들이 가장 만나고 싶은 대상은 대통령과 여당 총리, 기재부 공무원들이라 할 수 있다. 이 라인이 국가예산과 국가 핵심 사업 추진 여부를 결정한다.  

만일 21대 국회와 마찬가지로 민주당 일색으로 22대 국회가 구성된다면 전북은 이들과의 면담을 위해 험난한 과정을 거쳐야 한다. 윤석열 정부내에 전북 라인이 거의 없어서다. 더욱이 이들과 어렵게 면담을 잡아도 '사진'만 찍을 뿐 '성과'가 없을 수도 있다. 따라서 전북은 실질적인 여당 정치인을 '보험' 차원에서라도 반드시 확보할 필요가 있다. 

도내 정치-행정 리더들 사이에선 여당 정치인이 필요하다고는 입을 모은다. 그러나 "막상 투표장에 들어서면 표심이 달라진다"고도 말한다. 전북 인사들의 사석 모임에선 "충청권이나 강원권, 부산경남권처럼 여야가 골고루 섞인 지역들이 발전한다. 전북도 국회의원들이 골고루 당선돼야 한다"는 말이 많다. 

이를 위해 여권도 전북에 더욱 많은 공을 들여야 한다. 전북 현안과 관련해 윤석열 정부의 공약을 최대한 지키고, 새만금 예산도 복원시켜야 한다. 그래야 지역 정서를 변화시킬 수 있다. 내년 1월 전북특별자치도 출범을 앞두고, 전북 현안에 대한 여권의 전폭적 지원이 이뤄질 지 도민들의 시선이 집중된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