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의장협 월례회의서 건의
"외국인 컨트롤타워 필요"

완주군의회 서남용 의장이 지난 21일 김제시에서 열린 전라북도시군의회 의장협의회 월례회에서 인구감소 위기 대응을 위한 전북특별자치도 외국인정책국 설치를 촉구 건의했다.

서남용 의장은 외국인 주민이 전북의 일원으로 정착하는데 필요한 지원과 관리를 할 수 있는 컨트롤타워가 없어 정책의 사각지대가 발생하고 있어, 전북특별자치도 외국인 정책 전담기구 신설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제안 이유를 밝혔다.

이어 서 의장은 외국인 주민이 겪을 사회·문회적 갈등을 최소화하고, 도민의 일원으로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외국인 이주, 정착 여건 개선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한, 행정안전부 인구주택총조사 자료를 분석한 자료를 제시하고, 전북 전체인구의 약 3.7%가 외국인 주민으로 채워져 있다며, 이들을 위한 국적 취득 확대 방안부터 안정적 정착에 이르는 전 주기적 정책 수립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서 의장은 경기도, 경상북도, 충청북도, 강원특별자치도 등 타 시도에서는 외국인 증가에 따른 행정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외국인 관련 업무 전담 부서가 설치되어 있다며, 전북특별자치도 역시 서둘러 신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남용 의장은 “전북특별자치도 출범에 따라 과감한 인구정책의 특별한 변화가 선행될 것을 주문한다”며, “전북특별자치도 외국인정책국 설치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완주=박태요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