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영건설 워크아웃 신청여파
전주천마지구 개발사업 표류
우려··· 도내건설업체 18.8%
'한계기업' 해마다 3%씩 증가
코로나 저금리기조 투자부채↑
물가상승-고금리 이자비용
급증 부실 위험 커져··· 중소
중견건설사 PF대출막혀 자금난

러시아-하마스 전쟁 등 원자재
가격 고공행진 비용 부담 늘어
'수주 가뭄' 지속 등 업계 부실
본격화 전망 대응 방안 필요

중견건설사 전주소재 (주)신일
작년 법정관리신청··· 전국 19곳
부도 2020년 24곳 이후 '최다'
부동산건설경기 위축-원자재
가격-공사비 인상 등 여파 원인

고금리장기화-부동산 PF대출
이자부담 크게 증가 도내 업계
유동성 확보 어려워 줄도산 심화
브릿지론 만기 2024년 집중
시장 불확실성 커··· 정부, 부실
PF 선제적 구조조정 필요 지적

‘갑진년(甲辰年)’ 새해에도 전북지역 건설업계의 어려움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고금리와 공사비 상승,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경색 등 악재가 겹쳐 이중 삼중의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말 태영건설의 워크아웃 신청은 전주지역 대규모 개발사업에 파장을 불러올 수 있다는 우려를 낳고 있다.

일부 복원된 새만금사업 예산 축소는 건설업계에 큰 타격이 아닐 수 없다.  

여기에 각종 부동산 지표는 최악으로 치닫고 있다. 

향후 건설경기 반등이 없다면 PF 만기가 돌아오는 올해 하반기 건설사 줄도산이 현실화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PF 자금경색이 시작된 이후 일부 건설사들은 적지 않은 자금난에 시달려 왔다.

전북도 한계기업 증가와 부도업체의 출현이 현실화 되고 있는 상황이다.

갑진년 새해, 전북지역 건설업계는 더 큰 시련으로 다가올 극심한 한파 원인을 정확히 진단하고, 시련 극복의 혜안을 갖고 노력을 배가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편집자주

 

▲혹한기 걷는 전북 건설업계..늘어나는 한계기업

희망찬 새해가 시작됐지만 건설경기는 혹한기를 걷게 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지난해 말 태영건설의 워크아웃 신청은 전주 송천ㆍ호성동 일원의 천마지구 등 대규모 개발사업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시는 천마지구 개발사업의 대주단 결정에 따라 태영건설이 손을 뗄 경우 표류 가능성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이뿐만이 아니다. 전북지역 건설업체 18.8% 정도는 3년 이상 부실이 지속된 ‘한계기업’으로 매년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는 조사 결과도 나왔다.

고금리와 원자잿값 상승세에 경기침체까지 겹치면서 전북의 건설사 5곳 중 1곳 정도가 3년째 번 돈으로 빌린 돈의 이자조차 갚지 못하는 한계기업으로 나타난 것이다.

전북지역 한계기업은 해마다 3%씩 늘어나고 있다. 지난 2020년 12.2%에서 2021년 15.7%로 늘어났고, 지난해에는 18.8%를 기록해 해마다 증가세다.

건설업체 가운데 한계기업 비중은 전국적으로 2020년 15.8%인 305곳, 2021년 17.3%인 349곳으로 매년 증가하고 있다.

기업 규모별로 보면 대기업은 큰 변화가 없었지만 중소기업은 급증했다. 중소건설사가 많은 전북지역에서도 한계기업이 늘어나고 있는 이유다.

같은 기간 전국적으로 한계기업에 속하는 중소건설사는 259곳에서 333곳으로 28.6%나 증가했다.

한계기업이란 영업 활동으로 돈을 벌었지만 이자비용도 감당하지 못하는 상황이 3년 연속 계속되는 기업을 뜻한다. 기업의 채무 상환 능력을 나타내는 이자보상배율(영업이익을 이자비용으로 나눈 값)이 1미만이면 위험 신호가 켜지고, 이런 상태가 3년 연속 계속되면 자체 생존 능력이 부족한 상태로 볼 수 있다.

건설사들은 코로나19 때 저금리 기조에 따라 투자와 부채를 늘렸는데, 지난해부터 이어진 물가 상승과 고금리로 이자비용이 급증하면서 부실 위험이 커진 것으로 분석된다. 

이는 대한건설정책연구원이 지난해 11월 발표한 2022년 ‘건설외감기업 경영실적 및 한계기업 분석’결과로, 지난해 건설경기가 더 악화된 점을 감안하면 한계기업의 비율은 더 늘어났을 가능성이 크다고 볼 수 있다. 

문제는 전북의 건설업계 부실이 갑진년 새해 들어서도 본격화할 수 있다는 점이다.

건설업계가 고전을 면치 못하는 가장 큰 원인은 고금리에 PF 대출의 어려움으로 자금마련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

이럴 경우 중소ㆍ중견건설사들은 도산하거나 공사수주를 받지 못해 극심한 어려움에 빠져들 가능성이 크다. 대형건설사들은 사내 유보금 등으로 회사를 끌어나가는데 큰 어려움이 없을 수 있지만, 중소ㆍ중견건설사들은 PF 대출이 가로막혀 자금을 확보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당초에는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에 이은 이스라엘-하마스 전쟁 등으로 건설시장 원자재 가격이 고공행진을 지속했다.

원자재값 상승으로 건설에 쓰여질 비용 부담이 늘어나면서 건설사들은 이익을 남길 수 없는 구조가 됐고 수주를 위한 노력도, 이유도 적어졌다는 것이 전문가들이 분석이다. 

이 같은 ‘수주 가뭄’은 건설경기 전환과 특단의 대책이 나오지 않는 한 올해 더 심화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건설업계 전문가들은 “고금리 기조가 계속되고 있고 건설원가 역시 높은 상태로, 올해 업계 부실은 더욱 악화할 것”이라며 “건설 경기 반등이 이루어지지 않는 한 이후 건설업체 전반적인 부실이 본격화될 전망이어서 철저한 대응 방안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고조되는 부동산 PF 부실...선제적 대책 나와줘야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우려가 고조되고 있다. 

이런 사정은 전북지역도 예외가 아니다.

중견건설사이면서 전주시에 본점을 소재지로 둔 ㈜신일이 지난해 5월 31일 법정관리를 신청한 가운데 부동산 경기침체로 자금경색에 빠져있는 중소ㆍ중견건설사들의 위기감이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신일은 전북지역에서 매년 시공능력평가액 3~4위를 유지하고 있는 중견건설사였다.

하지만 타 건설사와 마찬가지로 코로나19 사태,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으로 건설자재 가격이 급등하고 인건비 상승과 공사비 인상 등으로 어려움을 겪어 왔다.

PF 자금경색이 시작된 이후 일부 건설사들은 적지 않은 운영부담에 시달려 왔고 자칫 또 다른 사태로 번지지 않을까 우려된다.

지난해 전국에서는 총 19곳의 건설사가 부도난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교통부 건설산업지식정보(KISCON)를 들여다보면 지난해 12월까지 전국 부도 건설업체(금융결제원이 공시하는 당좌거래 정지 건설업체)는 총 19곳으로, 2020년 24곳 이후 가장 많은 수준으로 집계됐다. 

종합건설업체가 8곳, 전문건설업체 11곳 등이다. 사업 규모가 전문건설업체와 비교해 상대적으로 큰 종합건설업체는 부도난 회사(1~12월)가 2019년(12곳) 이후 가장 많았고, 전문건설업체는 2021년과 같은 수준이다.

이 같은 원인은 부동산과 건설 경기가 위축된 데다 건설 원자재값, 공사비 인상 등의 여파가 계속되고 있기 때문이라는 데는 이견이 없다.

전북지역에서도 건설사 도산이 이어지지 않으리란 법이 없다. 

특히 고금리 장기화에 부동산 PF 대출 이자 부담이 크게 늘어나면서 전북지역 건설업계 유동성 확보에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 

올해부터 건설사 줄도산이 더 심화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는 이유다.

건설업계 전문가들은 “향후 2~3년간 건설경기 둔화가 불가피하다. 가장 우려되는 부분은 PF다”며 “본 PF로 넘어가기 이전 단계에서 높은 이자로 조성한 브릿지론의 만기가 2024년에 많이 몰려 있다는 점이 시장 불확실성을 높이고 있다”고 염려했다.

여기에 부동산 시장을 전망하는 지표들도 최악을 치닫고 있다. 

지난해 주택사업경기 전망지수는 전월대비 18.9p 포인트 하락한 68.8를 기록했다. 이 지수가 60대로 하락한 건 올해 2월 이후 처음이다. 지수는 공급자 입장(주택업계)에서 주택사업 경기를 판단하는 지표로 100을 기준으로 수치가 높을수록 긍정적 전망이 많고, 낮을수록 부정적 전망이 많다는 의미다.

정부도 이 같은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속속 대책을 내놓고 있다. 부실한 PF에 대한 선제적인 구조조정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건설업계 전문가들은 “건설경기의 반등 없이 이대로 어려움이 지속된다면 내년 이후 건설업체 전반의 부실은 본격화될 것”이라며 “이미 진행된 공사들이 중단되지 않도록 건설업계의 유동성 공급을 현실화하고, 부실기업들에 대한 선제적인 구조조정을 실시해야 한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여기에 “정상적으로 영업하고 있는 전문ㆍ중소 건설업체들의 연쇄 부도와 흑자도산이 발생하지 않도록 공정한 생태계 관리체계를 강화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전북지역 건설업계 한 관계자는 “지난해 제2금융권 등을 중심으로 부동산 PF 시장 경색이 시작된 이후 도내 건설업계 어려움도 계속되고 있다”며 “앞으로도 전북 등 지방 중견ㆍ중소건설사들의 자금난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건설업계의 유동성 공급을 현실화하는 대응방안 마련을 서둘러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신우기자 lsw@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