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람의 동화'··· 감각으로 느끼는 미술

전주한벽문화관 내달 6일까지
현대-동화작가 4인 개성담긴
평면-삽화-설치작품 40점
선봬··· 체험 프로그램 운영

전주한벽문화관은 2월 6일까지 ‘바람에 동화’ 전시를 선보인다. 이 전시는 가족 단위 관람객, 특히 지역의 아이들에게 미술이라는 장르가 가진 동화적 환상성을 부여하는 전시로 구성돼 눈길을 끈다.

‘바람에 동화’전은 눈과 비, 그리고 구름처럼 우리 눈에 보이는 자연현상과는 달리, 오로지 감각을 통해서만 느낄 수 있는 ‘바람’처럼, 미술이라는 장르가 가진 환상성, 그리고 예술성을 동시 체감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수백 년 동안 세월의 풍파 속에서도 꿋꿋이 견뎌내며, 우리가 염원하는 앞날에 대한 희망을 노래하는 ‘바람’의 의미까지 중의적으로 담고 있다.

전시에는 현대 작가 2인(이은주, 조혜우), 동화작가 2인(플라비아 소렌티노, 호세 파블로)이 참여하고, 총 40여 점의 선보일 예정이며, 작가의 성향, 화풍 등을 고려하여 평면, 삽화, 설치작품 등이 전시된다.

이주은 작가는 회색빛 도시에서 우리가 마주하는 것들에 관한 이야기를 이끌어 가는데, 가령 화분 속 나무, 앵무새, 달, 공장 굴뚝 등, 한때 쓰이다 버려진 물건으로 동화 속 마법 같은 작가의 조형 작업을 통해 새롭게 창조됨으로써 잠시 잊혔지만, 절대 버려지지 않는 시간을 담은 물상의 소중함을 보여준다. 

조혜우 작가는 꿈에서 봤거나 혹은 상상해왔던 장면을 ‘몽상의 숲’이라는 작가가 구가한 세계를 보여주는데, 익숙한 듯 낯선 공간의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 작가는 세계 각지에서 촬영된 사진 자료와 우주에서 항공 촬영된 자료를 바탕으로 자신만의 새로운 색감과 형태로 편집하여 콜라주 형태로 결합함으로써 독특한 상상의 공간을 만들어낸다. 또한, 플라비아 소렌트노, 호세 파블로 작가는 ㈜아가월드 몬테소리와 작업하는 대표적인 삽화가로 작품에 친숙함이 배어있다. 

더불어 전시 기간에 주말을 활용한 특별 체험프로그램도 운영된다. 프로그램 내용은 참여작가와 함께하는 도슨트 프로그램, 그리고 작가와 함께 개성 넘치는 스노우볼을 만들어보는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은 사전접수를 통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6일, 13일 각 2회가 운영될 예정이며, 사전접수는 전주문화재단 또는 전주한벽문화관 누리집, SNS를 통해 공고될 예정이며, 접수 기간은 5일까지다. 한 회당 최대 15명 참여 가능하고, 선착순으로 접수가 진행된다.

이외에도 이주은 작가가 마련한 상시 체험도 운영된다. 관객 참여를 통해 스스로 예술창작활동을 할 수 있게 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전시가 종료되면 관람객들의 발자취가 또 하나의 작품으로 탄생할 예정이다. 해당 체험은 전시 운영기간 동안 만나볼 수 있다. 

전주한벽문화관 김철민 관장은 “이번 전시를 통해 시민들이 양질의 시각예술 콘텐츠를 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좋은 전시를 기획하고, 한벽문화관이 시민들에게 유익한 공간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해당 전시의 입장은 무료이며, 전시 및 부대프로그램 관련 문의는 전주문화재단 콘텐츠사업팀(063-280-7046)으로 하면 된다.

/조석창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