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특별자치도 출범의 해를 맞자마자 중소기업 자금지원이 대폭 늘어났다고 한다. 심각한 자금난을 겪고 있는 업계 입장에서는 가뭄에 단비같은 반갑기 그지없다

전북도는 지난해보다 400억원이 증액된 2600억원규모의 전라북도 중소기업 육성자금을 오는 8일부터 신청받으며 창업 및 경쟁력 강화자금 750억원, 벤처기업 육성자금 200억원, 경영안정자금 1150억원과 신설된 지역신산업 육성·지원자금 500억원이다.이미 융자한 자금 3780억원에 올해 지원하는 2600억원을 더하면 도에서는 총 6380억원의 자금규모를 운영한다고 한다.전북특별자치도 출범 원년의 해를 맞아 새로 신설된 지역신산업 육성·지원자금은 전북도의 산업정책에 부합하는 기업들을 지원하고자 레드바이오, 이차전지, 미래모빌리티, 방산, 지식산업 및 영상산업을 대상으로 최대 10억원 한도 내에서 지원된다.또한 재해기업 및 재해기업의 협력기업이 자금을 필요로 할 때 3억원 한도 내에서 지원받을 수 있도록 경영안정자금 중 25억원을 재해기업 특별 경영안정자금으로 지원한다.2024년 신규 융자 기업의 부담금리는 창업 및 경쟁력강화자금이 2.82%, 벤처기업 육성자금이 1.82%, 기존 기업의 부담금리는 창업 및 경쟁력강화자금이 2.32%, 벤처기업 육성자금은 1.32%가 적용된다.

도는 중소기업 육성자금이 도내 중소기업들에게 조금이나마 금융부담을 덜어 힘찬 도약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런 기대감을 충족시기기 위해서는 은행권의 문제부터 해결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 전북도가 자금지원대상으로 결정해도 은행 문턱을 넘어야 한다. 은행권은 우선 대출을 위해서는 충분한 담보를 원하고 있어 지원대상으로 결정되고도 포기하는 사례가 부지기수다. 

왜 이런  결과가 나올까에 대해서는 도가 너무 잘 알고 있다. 전북의 중소기업중에서 담보를 가지고 이 자금을 지원받을수 업체는 소수에 불과하다. 이런 점때문에 전북도에서도 협력은행에 대출문턱을 낮춰줄 것을 요구하고 있지만 요지부동이다. 

결국 자금을 구하지 못한 중소기업은 높은금리의 제2금융권을 이용하거나 사채를 끌어쓰는등 심각한 자금난을 호소하고 있다

특별자치도 원년을 맞아 자금확충도 중요하지만 그동안 도내 중소기업의 발목을 잡고 있는 은행권의 턱높은 제한도 완화할 수 있는 대책이 필요하다는 생까이다. 이대로라면 업체입장에서는 그림의 떡이 될 수밖에 없지 않겠는가.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