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와 완주군의 통합이 여론의 도마 위에 다시 올랐다.

우범기 전주시장이 전주시와 완주군 통합과 관련,  “반드시 가야 할 길”이라며 올해 행정 차원의 지원 방안을 모색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기 때문이다.

우 시장은 지난 4일 전주시청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전주·완주 통합은 민선 8기 전주시의 1호 공약이자 시민과의 약속으로, 전북특별자치도 성공과 발전의 구심점으로서 지역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한 일”이라고 밝혔다.

우 시장의 공약사항이기도 했지만 전주와 완주 통합을 단체장이 직접 공식적인 자리에서 거론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에 따라 시는 올해 상생발전을 위한 연구용역과 민간 활동 지원, 상생협력사업 지속 추진 등을 통해 전략을 구체화하기로 했다.

같은 내용은 올해 추진할 10대 역점 전략에 포함됐다.

시는 통합 추진을 전담할 조직도 신설한다.

이를 통해 상생협력협약 이후 통합준비작업을 추진하고 연구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구체적 실행방안을 수립한다는 계획이다.

올해는 그간 자생단체 주도로 조성해온 주민화합의 장을 확장하고 통합추진에 대한 공감대를 견고히 하기 위해 시는 민간토론회와 학술세미나를 마련하고 이를 지원하기로 했다.

이처럼 행정이 전면에 나서 두 지자체의 통합을 추진하는 시기는 4월 총선이후가 될 것이란 전망.

행정이 나서기 보다는 민간의 자발적 통합 활동, 그리고 이를 지원하겠다는 게 시의 전제다.

실제 시민단체가 올 6월 ‘전주완주 통합 주민투표 실시’를 목표로 통합건의 서명에 나서기로 해 어떤 결과가 나올지 주목된다.

우 시장은 4월 총선 이후 구체적 움직임이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완주군민들에게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배려·양보하겠다는 것.

전주시와 완주군은 지난해 9차에 걸쳐 23개 상생협력사업을 발굴했다.

이 과정에서 전주시가 통합에 대해 지속적으로 추진 의사를 분명히 해온 만큼 완주군과 더 나아가 전북도가 통합문제에 대해 적극적으로 동참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이날 우 시장은 지난 통합 실패사례를 반복하지 않도록 민간의 참여를 더욱 독려하고, 행정에서도 더욱 적극적으로 나서 통합분위기 조성과 상생협력 강화에 힘을 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완주군과 사전 조율 없는 발표로, 일각에서는 통합 반대 움직임도 우려되고 있다.

그러나 전주시는 1년 넘게 완주군과 공동으로 추진해온 상생사업은 그 자체로 통합에 대한 의지가 담겨있어 완주군의 전향적 자세를 지켜보고 있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