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전북TP와 적극협력
제작공정-평가분석 등 실습
경험위주 교육프로그램 진행
기초지식습득 현장적응강화

전북도와 군산시, 전북테크노파크가 새만금 이차전지 특화단지 시대를 선도할 미래 전문인력 양성에 나선다.

9일 전북도에 따르면 이 사업은 이차전지 기업 역량강화 일환으로, 이차전지 기본 이론을 이해하고 제작공정과 평가분석 등 실습 경험을 위한 교육을 진행한다. 내용은 △이차전지 시대와 전북산업의 발전 방향 △이차전지 산업 개론 교육 △이차전지 기술 개론 교육 △분석장비 운용 교육 △코인셀 제조 실습 교육 △파우치셀 제조 실습 교육 등 이뤄지게 된다.

전북도는 이차전지 관련 교육을 통해 새만금 이차전지 특화단지 지정에 따라 입주하는 기업과 전후방 기업 인력 수요가 높아지는 상황에 대응하고, 교육생 기초 지식 습득과 현장 적응력을 강화해 빠른 현장 투입이 가능한 인력을 지속 양성할 방침이다.

이차전지 관련 교육은 고등학생, 대학생, 일반인, 이차전지 기업 재직자 등 이차전지 분야에 관심이 있는 도민이라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다. 연중 수시로 접수하며, 10명~15명 이내 그룹 단위로 신청할 수 있다.

이차전지 인력양성을 주관하고 있는 전북TP 전북이차전지인력양성센터에서는 이번 교육프로그램 이외에도 새만금 이차전지 특화단지 특성에 맞는 소재부품 개발 및 가공 교육, 배터리 재사용 및 재활용 관련 교육, 전극 및 배터리 설계 교육 등 관련 전문교육을 개발해 추진할 계획이다.

오택림 전북도 미래산업국장은 “이차전지 분야의 전문성을 갖춘 핵심 인력의 양성과 공급은 단기간에 성과를 나타내기가 어렵다”며 “이 때문에 기업 관계자와 머리를 맞대고 충분히 논의해 중장기 목표를 제시하고 지속적인 지원과 추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새만금 이차전지 특화단지에 경쟁력을 갖춘 핵심 인력과 현장 인력을 충분히 공급할 수 있도록 도가 보유한 여러 교육 사업에 더해 국내외 우수한 여러 기관과의 협력을 더욱 강화해 전문인력을 공급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전북도는 이번 교육 외에도 이차전지 기업 역량강화 지원사업에서 추진할 예정인 인력양성을 위한 사업으로 이차전지 아카데미 운영, 이차전지 기업 맞춤형 채용지원, 재직자 역량강화 기술 세미나 등을 진행하고 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