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시장 올해역점전략으로 꼽아
"전북추락 탈출구" 지지 반면
"市승격 먼저" 완주출마자 반대

우범기 시장이 불을 지핀 전주.완주 통합 재추진이 총선 예비후보들 간 온도차를 보이면서 녹록지 않을 전망이다.

이들 지역 총선 예비후보들이 4월 총선을 의식, 엇갈린 입장을 내비치고 있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주민 반대로 그 동안 수 차례 무산됐던 ‘전주.완주 통합’ 재추진이 이번에도 빈 손 결고를 초래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발단은 우범기 전주시장이 지난 4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올해 10대 역점 전략 중 첫 번째로 전주-완주 통합을 꼽으며 불거졌다.

우 시장은 오는 18일 전북특별자치도 출범을 앞두고 통합의 화두를 던졌다. 올해는 본격적으로 나설 때가 된 만큼 민간의 자발적 통합 운동을 지원하는 등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그러나 전주시의 이 같은 기조에 반해 전주.완주지역 총선 예비후보들은 확연한 온도 차를 나타냈다.

전주병 선거구 출마를 선언한 정동영 전 통일부 장관은 “전주-완주 통합은 더 이상의 전북 추락을 막기 위한 탈출구”라며 통합을 적극 지지했다.

정 상임고문은 “대한민국 도농 복합도시 가운데 통합이 안 된 곳은 전국에서 유일하게 전주와 완주뿐”이라며 “지역 국회의원의 자기 지역구 지키기나 단체장의 선거구 지키기 같은 작은 이해관계에 발목이 잡혀 통합이 안 된다는 것은 참으로 한탄스러운 일”이라고 강조했다.

반면 완주.진안.무주.장수 선거구에 출마한 정희균 예비후보는 “총선과 전북특별자치도 출범을 앞둔 시점에 완주-전주 통합 논의가 수면 위로 떠 진정성에 의문이 붙고 있다”며 “완주-전주 통합 문제는 주민 합의가 이뤄지지 않은 만큼 정치 이익에 따라 다룰 문제가 아니다”고 지적했다.

그는 “완주가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고 시(市) 승격을 완주군민 모두가 바라고 있는 상황에서 일방적 통합 언급은 적절하지 않다”라며 “선거를 앞두고 완주.전주 통합문제를 지역민의 눈길을 끄는 이용 수단이 돼선 안 된다”고 못 박았다.

김정호 예비후보도 “(우 시장이) 완주군이나 전북도와 사전 교감도 없이 일방적으로 통합추진을 발표하는 것은 상생협력이 아니라 흡수통합의 전형적인 과정”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현재 완주군은 탄탄한 경제력을 바탕으로 생활 인프라를 확장해 나아가고 있으며 그 성과로 지속적인 인구수 증가 추세를 보인다”며 "완주군이 시(市) 승격의 의지를 강하게 보이는 지금 전주시의 통합추진 발표는 일방적이고 이기적인 발언”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전주시와 완주군은 1997년, 2009년, 2013년에 행정구역 통합을 시도했으나 완주 주민 등의 반대로 무산됐다.

한동안 잠잠했던 통합 논의는 민선 8기 들어 재점화했고, 완주역사복원추진위원회 등 민간을 중심으로 통합에 대한 군불을 때고 있어 총선을 기점으로 찬반 논쟁이 한층 가열될 것으로 보인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