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행정 문제 등 적체현상

전북도립국악원 민간인 원장 선임이 재공모에 착수하게 됐다. 전북도 관계자는 “국악원 신임 원장 공모 절차를 다시 하기로 10일 결정했다”며 “곧 후속 절차를 밟을 예정이다”고 11일 밝혔다.

이에 따라 20여 년만에 진행된 민간인 원장 선임이 차질을 빚으며 코 앞에 닫친 국악원 현안 문제 등도 늦어지게 됐다.

당초 전북도는 지난 해 말 전북도립국악원장을 개방형 직위로 전환했다. 민간인 원장을 선임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만든 것이다.

전북도는 ‘전북행정기구 설치 및 정원 운영에 관한 조례 시행규칙’을 일부 개정하고, 전문적 국악교육과 국악원의 나아갈 방향, 국악대중화를 위한 비전 등 문화예술분야 전문성을 갖춘 관리자 필요성을 강조했다.

지난 달 5일부터 11일까지 국악원장 응시접수가 진행됐고, 19일 면접시험도 치러졌다. 면접에는 최종 6명이 참여했으며, 언론사 전 간부나 국악인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해를 넘기고도 최종합격자 발표가 되지 않아 국악계 내외부에는 온갖 억측이 돌기도 했다. 심지어 특정 인사를 염두에 둔 공모였다는 내정설이 문화계에 파다하게 퍼질 정도였다.

원장 선임이 늦어지면서 국악원 현안 문제도 덩달아 연기되는 상황에 처했다. 당장 인사문제부터 해결해야 할 사항이다. 현재 국악원은 신임 창극단장과 교육학예실장을 선임해야 한다. 또 공석이 된 단원들 빈 자리도 메워야 한다. 3월 경에는 공연기획실장 공모 절차도 착수해야 한다. 하지만 국악원 수장 인선이 늦어지면서 인사 문제도 적체현상이 벌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여기에 올 한 해 국악원이 기획한 공연 및 여러 행정적 절차 문제 등도 적체현상을 가중시킬 것으로 보인다.

국악계 인사들은 “당초 민간인 원장을 공모하려는 목적에 맞게 국악의 대중화와 비전을 수립할 수 있는 전문인사가 원장에 선임되는 게 맞다”며 “항간에 떠도는 내정설과 같은 이야기가 다시는 거론되지 않길 바란다”고 밝혔다.

/조석창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