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을 선거구가 뜨겁다.

최근 전략 선거구로 지정되며 입지자들의 긴장이 최고조에 달하고 있단 소식이다.

최근까지 전주을 지역은 검사장 출신, 군 장성 출신 인사의 '인재영입설'이 꾸준히 제기된 곳이어서 지역 내 입지자들이 더불어민주당 공천관리위원회와 전략공천관리위원회의 최종 결정에 주목하고 있다.

민주당 공관위는 오는 18일 회의를 열고 전략선거구 문제를 집중 논의할 예정이라고 한다.

민주당과 도내 정가에 따르면 중앙당은 15일부터 오는 20일까지 총선에 출마할 후보자를 공모한다.

앞서 공관위는 민주당 공천과 관련해 ‘국민참여 공천제’를 골자로, 시스템공천을 실시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민주당 공천 일정은 이번 주말 후보자 신청 접수가 마감되면, 곧바로 심사에 들어가 내달 초부터 컷오프 및 경선 지역을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전략공천 지역은 빠르면 이달 중 경선 방식이나 사실상의 단수 후보가 선정될 수도 있다.

민주당은 이날 현역 의원이 불출마한 7개 지역과 탈당한 10개 지역 등 17곳을 전략선거구로 확정했다.

도내에선 이상직 전 의원이 탈당한 전주을 지역이 포함됐다.

전략지역으로 선정되면 단수공천이나 경선 등 후보 공천 방식이 결정되는데 이는 전적으로 중앙당이 결정하게 돼, 지역 여론이 제대로 반영될 수 있을지 의구심을 나타내는 목소리가 높다.

도내 정가의 관심은 민주당의 전략공천 최종 결과에 집중된다.

전략공천 방식이나 공천자 결정이 매끄럽지 못할 경우 지역 내 잡음이 발생하고 이 경우 민주당의 경쟁력을 떨어뜨릴 수도 있다.

실제 전주을은 민주당 뿐 아니라 주요 정당이 모두 눈독을 들이는 지역이다.

국민의힘은 정운천 의원(비례대표)이 20대 국회의원 총선에 이어 총력전에 들어갔고, 현역인 진보당 강성희 의원도 재선을 위해 전력을 쏟고 있는 상황이다.

이런 사정을 감안하면 민주당의 전략공천이 어떤 식으로 결정되느냐가 최대 관심사다.

민주당의 전주을 후보군에는 현역 비례대표인 양경숙 의원을 포함, 고종윤, 박진만, 성치두, 이덕춘, 최형재 예비후보 등이 경쟁하고 있다.

이들 대부분이 수용할 수 있는 결정이 내려져야 민주당 후보도 경쟁력을 담보할 수 있단 분석이다.

이와 더불어 전북을 포함, 호남권에 바람을 일으키겠다는 신당이 전주을 선거에 어떤 후보를 낼지도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