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당신은 안녕하십니까?

연석산우송미술관 역사적
퇴행 속 몸살 앓는 한국사회
조명··· 리홍보-류슈이양 등
사진-설치작품 전시

연석산우송미술관(관장 문리)은 미술가들의 예술적 발언을 통해 역사적 퇴행 속에서 몸살 앓는 한국 사회에 질문을 던지는 기획전이 연다.

미술관이 추진하는 아시아 지도리 프로젝트의 일환. 전북지역과 아시아를 비롯해 각국의 현대미술 현장을 시간과 공간 차원으로 연결해서 열린 미술판을 까는 프로젝트이다. 

초대 미술가는 국제적으로 왕성하게 활동하는 리훙보(중국), 류수이양(중국), 응게레이(미얀마). 사진과 조각 설치작품으로 구성됐다. 

전시 제목인 ‘당신은 안녕하십니까’는 얼어붙은 남북 관계로 인한 전쟁 공포, 어처구니없는 10. 29 참사에 아무도 책임지지 않는 부조리, 맥락 없는 자유를 내세워 부추기는 양극화에 대한 질문을 던진다. 

또 동시대 미술은 개인과 사회가 불편해서 숨기고 싶은 어두운 면을 들춘다.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에 들어선 이후, 미술은 작업실에서 생산하는 어떤 것에서 벗어나 일상과 사회로 발걸음을 옮겼기 때문이다.

‘안녕하십니까?’전에서는 죽음, 폭력, 부조리, 상흔 등 아름답지 않은 것들을 다뤘다. 미술이 아름다운 꽃밭만 가꿀 의무가 없기에 더는 꽃길에 머물지 않는다. 그런데 은유나 상징을 뺀 즉물적 직설이 묘하게 매혹적이어서 눈을 뗄 수 없다. 

미얀마 사진작가 응게 레이(Nge Lay)의 ‘죽은 자기 모습 관찰하기’는 자신을 죽은 자로 분장해 배경을 조금씩 바꾸어서 연출 촬영한 사진이다. 살아 있는 자의 육체에서는 재현할 수 없는 죽음을 예술로 제시한 것. 이는 “우리 일상 자체가 엄청난 위험이며, 시간이 흐르면서 살아갈 날이 점점 소진해 간다”는 철학적 고백이다.

중국 조각가 류수이양(Liu Shui-yang)의 ‘사다리’는 사회적 모순과 부조리, 상처와 무력감, 욕망과 공포를 민감하게 포착해서 표현한 것. 각목 위에 대리석으로 정교하게 조각한 뼈(자세히 보면 상흔이 보인다) 11개를 일정한 간격으로 놓았다. 인간의 과도한 욕망에 의한 압축성장 과정에서 상처받고 죽어간 사람들의 넋을 기리는 듯하다.

중국 조각가 리훙보(Lee Hong-bo)는 시각과 촉각적 충격을 의도했다. 얇은 신문지를 겹겹이 붙이고, 자르고, 갈아서 포탄을 만든 것. 가정용 식칼 500개가 포탄 상자를 향해 날아들 듯 놓여 있어서 섬뜩한 긴장감과 아찔한 위기감이 감돈다. 감상자는 폭력적인 불편한 상황에서 포탄을 늘리는 놀이를 할 수 있다. 일상과 한 몸인 죽음과 폭력, 공포를 예술적 놀이로 희화화한다. 우리를 아프게 한 폭력, 부조리, 혐오도 삶의 일부이다. 더불어 불편한 것이 예술로 드러날 때, 그것에 대한 저항과 자기 성찰을 독려한다.

/조석창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