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전북 현안사업들에 대해 전폭적 지원을 약속하고 나서 추진에 탄력을 받을지 주목되고 있단 소식이 본보 1면 머리기사를 장식했다.

이는 지난 18일 전북특별자치도 출범행사에 참석차 전북을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의 발언을 해석한 내용이다.

당시 윤 대통령은 행사에서 전북자치도 현안 사업들을 구체적으로 거론하며 정부의 전폭적 지원 의지를 피력했다고 한다.

실제 윤 대통령은 이날 축사에서 “전북특별법 안에는 군산, 김제, 부안 메가시티, 동부권 관광벨트, 농식품 웰니스 플랫폼 구축과 같이 제가 선거 때 드린 약속도 담겨 있다”며 지원 의지를 강조했다고 한다.

또한 “대한민국의 식량주권의 든든한 거점이 될 농생명 산업지구뿐만 아니라 바이오융복합산업, 무인이동체 산업, 이차전지, 국제 케이팝학교를 비롯한 미래 먹거리 산업들을 정부는 전폭 지원하겠다”고 각각의 사업을 직접 언급하기도 했다.

이날 윤 대통령이 발언한 바이오융복합산업과 무인이동체 산업, 특히 이차전지나 미래 먹거리 산업은 민선 8기 전북자치도가 모두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사업들이다.

이번 발언으로 현 정부와 전북자치도가 쾌를 함께하고 있다는 점에서 향후 같은 연계 선상에서 얼마만큼의 지원을 이끌어낼 수 있을지 주목되는 대목이다.

더욱이 대통령의 이번 언급으로 사업 역시 큰 탄력을 받을 수 있을 것이란 낙관적 전망도 더해지고 있다.

윤 대통령은 뿐만 아니라 “외국인 체류 요건 강화, 고령 친화산업 복합단지와 같이 다른 지역보다 앞서 도입된 특례들이 전북의 발전에 속도를 더할 것”이라며 전북의 발전이 대한민국의 성공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대통령인 본인이 직접 꼼꼼이 챙기겠다고 약속했다.

물론 이런 행사장에서 의례히 나오는 립서비스 수준의 발언일 수도 있다.

그러나 이런 경우는 대게 좋은 게 좋은 것이라 추켜세우는 정도로 끝난다.

그렇기 때문에 ‘선거 때 드린 약속’이라는 말도 꺼내지 않는다.

이런 점에서 보면, 어떤 점에선 진정성도 없지 않다.

전북자치도의 사업들을 구체적으로 거론하고, 또 본인의 선거 공약임을 언급했다는 점에서 실질적 지원 의지를 담은 ‘무게감 있는 발언’으로 보는 이유다.

어찌됐든 전북자치도민들은 대통령의 참석으로 무척 고무된 분위기임은 분명해 보인다.

전북의 현안들이 단순 립서비스 수준에서 끝나지 않고, 이후 실행력을 담보한 왕성한 추진력으로 나타날 수 있길 도민들은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