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당 창당대회 개최
미래대연합 공동창당 합의
국정기조 전환-정의분배 등
"尹견제-野 제역할 해낼것"

새로운미래 이낙연 인재영입위원장 등이 27일 오후 전주시 롯데시네마 전주평화점에서 열린 전북특별자치도당 창당대회에서 결의를 다지고 있다. /연합뉴스
새로운미래 이낙연 인재영입위원장 등이 27일 오후 전주시 롯데시네마 전주평화점에서 열린 전북특별자치도당 창당대회에서 결의를 다지고 있다. /연합뉴스

이낙연 전 국무총리가 주도하는 ‘새로운미래’가 28일 더불어민주당 탈당의원들이 주축인 ‘미래대연합’과 공동창당에 합의한 가운데 전북특별자치도당 창당대회를 열고 세몰이에 나섰다.

27일 오후 전주시 롯데시네마에서 열린 창당대회에는 이낙연 인재영입위원장, 신원식 전북도당 위원장, 이석현 공동 창당준비위원장, 신경민 국민소통 위원장, 이관승 민생당 공동대표 등 당원과 지지자 600여명이 참석했다. 김종민 미래대연합 공동 창당준비위원장도 자리를 함께했다.

이낙연 위원장은 축사에서 “민주당의 가치와 전통을 재건하기 위해 민주당을 떠날 수밖에 없었다”면서 “새로운미래를 통해 국민께 새로운 희망을 돌려드리겠다”고 밝혔다.

그는 “국가의 위기를 더 이상 앉아서 볼 수 없어 창당을 선택했다”면서 전북도민의 지지를 당부했다.

김종민 위원장은 “오만한 윤석열 정권을 견제할 야당이 제 몫을 못 해 신당을 창당하게 됐다”면서 “새로운신당이 역할을 하도록 전북도민이 압도적 힘을 실어달라”고 호소했다

신원식 도당위원장(전 전북도 부지사)은 “거대 양당의 벽을 허물고 민주 정치, 생산적인 희망 정치, 사회적 약자를 보살피는 따뜻한 정치를 실현해 가겠다”고 강조했다.

참가자들은 정부.여당의 국정 기조 전환 촉구, 거대 야당의 도덕성.품격 회복, 다당제 민주주의로 서민이 행복하고 중산층이 두터운 국가 건설, 양극화 경제 극복과 정의로운 분배 실현, 기존 정당의 공직 추천 체계의 민주적 개선 등을 결의했다.

전북도당 창당준비위원회는 선기현 전 신복지포럼 전북 이사장이 수석공동창준위원장을, 양영두 김대중재단 상임지도워원.진남표 전 고창군의회 의장.진봉헌 법무법인 제일 대표변호사.한기대 남원행복만들기 회장.김호서 전 전북도의회의장(제9대)이 공동창준위원장을 맡았다. 또 대외협력위원은 김진 전 JC영광 회장, 정무위원은 박정재 새전북신문 부사장 등이 임명됐다.

당원들은 △정부•여당의 국정 기조 전환 촉구 △거대 야당의 도덕성 및 가치•품격 회복 △다당제 민주주의를 통한 서민이 행복하고 중산층이 두터운 국가 건설 △역동적 성장과 정의로운 분배 실현 △기존 정당의 공직 추천 체계의 민주적 개선 등을 결의했다.

새로운미래는 오는 28일 오후 2시 경기도당, 29일 오후 2시 충북도당 창당대회를 가질 예정이다./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