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주시 치매안심도시 구축

전주시립요양병원 치매안심병원
도내 공립요양병원 중 최초 지정
공립치매전담 종합요양시설 속도
치매안심마을 5개소 운영 확산
치매안심 디지털타운 공모 선정
치매치료관리비-치매감별 검사비
120% 중위소득 이하 기준 폐지
인지재활 프로-예방지원품 공급
인공지능 돌봄인형 생활건강 관리
경로당-복지관 인지선별검사도

민선8기 전주시가 올해 10대 역점 전략 중 하나로 주요 공약인 ‘치매안심도시 실현’에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시는 민선8기 우범기 시장이 취임한 이후 무료 조기검진 등 선제적 치매예방관리 체계를 구축하고 치매환자와 가족의 부담을 경감하기 위한 다양한 통합관리 체계를 마련하고 있다.

또 환자와 가족들이 안심하며 살아갈 수 있는 치매 친화적 환경과 치매 관리 인프라를 확충해 공백 없는 치매 안전망을 만들고 있다.

시는 치매 환자와 가족을 위한 맞춤형 지원을 강화해 치매 걱정 없는 도시를 만들어 갈 다짐이다.
/편집자주


 

▲ 인프라 확충해 치매 친화적 환경 만들어

민선8기 전주시가 작년에 이어 올해도 ‘시민과 함께하는 편안하고 안전한 제1의 치매 안심 도시’ 구현을 목표로 치매관리의 보편성과 접근성 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우선 시는 치매 인프라를 확충해 치매 진단·치료·요양 등 의료서비스를 전문적·체계적으로 제공하고 치매돌봄 지역사회 역량을 강화하기로 했다.

먼저 지난해 7월 완산구 삼천동3가에 위치한 전주시립요양병원이 전북권역 공립요양병원 중 최초로 ‘치매안심병원’으로 지정돼 운영 중이다. 시는 총 18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전주시립요양병원 본관 2층과 3층을 치매전문병동으로 리모델링하고 치매환자의 안전과 효율적 돌봄을 위한 치매친화적 시설과 장비를 구축했다. 또 전문인력을 배치해 치매 진단과 치료·요양 등 치매 관련 의료서비스를 보다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했다.

아울러 시는 치매 노인에게 전문적인 보호 서비스를 제공하고 가족들의 부양 부담을 줄이기 위한 ‘공립치매전담형 종합요양시설’ 건립부지를 확정하고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속도를 내고 있다.

한편 시는 지난해 평화2동과 조촌동을 각각 전주시 3호·4호 치매안심마을로 추가 지정하고 관내 지역복지관들과 협력 체계를 구축했다.

치매안심마을은 치매 어르신들이 살아온 터전에서 지역사회 구성원들의 치매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인식을 통해 함께 상생하는 치매 친화적 공동체 마을이다.

시는 치매안심마을에서 치매환자와 가족이 지역주민과 더불어 편안한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치매친화적 환경을 만들고, 치매예방 및 인식개선 교육과 치매홍보영상 제작·송출 등을 통해 건전한 돌봄 문화확산과 치매 친화적인 지역사회 조성을 위해 힘썼다. 앞으로 시는 치매안심마을을 단계적으로 확산해 총 5개소를 운영하고, 장기적으로는 우수 치매안심마을 지정도 계획하고 있다.

아울러 시는 지난해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치매안심 디지털타운’ 공모사업에 선정돼 국비 8억 원을 확보하고, 이와 관련 인공지능(AI) 기술 연계 협력을 위해 네이버클라우드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구체적으로 시는 치매가구 밀집지역인 덕진구 진북동 일원에 치매안심 디지털타운을 조성하고 네이버가 자체 개발한 초대규모 인공지능 ‘하이퍼클로바X’를 기반으로 한 안부케어콜, 스마트폴·지능형 CCTV 서비스 등을 제공할 계획이다. 시는 초거대 AI를 활용해 치매 어르신들의 디지털 접근성을 향상하고 안전 사각지대를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지원 늘려 환자·가족의 부담 ‘가볍게’

시는 치매환자를 집중관리하고 치매환자와 가족의 부담을 경감하기 위한 통합관리 체계 구축에도 공들이고 있다.

우선 시는 지난해 등록 치매환자 1만173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전수조사에서 돌봄 사각지대 5200여 명을 발굴하고 맞춤형 사례관리 서비스와 지역사회 자원 연계, 돌봄재활 지원 서비스를 제공했다. 

또 약 2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기준중위소득 120% 이하 자에 대해서만 지급하던 치매치료관리비의 소득 기준을 폐지하고 전체 등록자로 대상을 확대했다. 이에 소득과 관계없이 치매치료제를 복용 중인 모든 시민이 월 3만 원 한도 내에서 치매관리치료비 보험 급여분 중 본인부담금을 지원받게 됐다.

동시에 보건소와 치매안심마을 내 복지관 등에서 치매 악화 방지 및 인지기능 향상을 위한 치매환자 인지재활 프로그램을 운영해 1600여 명의 경증 치매 노인이 참여했다. 또 치매가족들과 함께 힐링나들이를 다녀와 치매환자 돌봄으로 지친 가족들의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심리적 부담을 경감했다.

시는 올해도 치매치료관리비를 모든 시민에게 확대 지원하는 데 이어, 배회나 실종위험이 있는 치매환자 및 인지 저하자에게 스마트태그, 인식표, 팔찌 및 목걸이 등 실종 예방 지원물품을 공급할 예정이다. 또 경증 치매환자 및 치매 고위험군에게 인공지능(AI) 돌봄인형을 제공해 생활·건강을 관리하고 인지·정서·안전 관리를 지원하기로 했다.

특히 치매환자 인지재활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거동불편·원거리 거주 이용자에겐 ‘치매안심 송영 교통서비스’를 지원해 치매안심센터의 접근성을 강화하기로 했다.

나아가 치매환자 초기 집중관리를 위한 치매안심주치의 사업도 시행될 예정이다. 시는 참여 의료기관과 치매안심센터 간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치매 의료서비스와 전달체계를 강화해 치매 진단을 받은 고령층이 진료, 투약, 상담 등 체계적인 치료 및 건강관리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 무료 치매 검진으로 선제적 예방관리 구축해

지난 한 해 시는 치매관리 확대 계획을 수립해 치매 통합관리 체계와 치매친화적 플랫폼을 구축하고 각종 치매관련 인프라를 확충하는 성과를 거뒀다. 올해도 시는 치매친화적 환경을 계속 조성하고 예방부터 돌봄까지 치매관리의 체계적 기반을 구축해, 치매환자의 삶의 질 향상과 가족의 부담 경감 지원체계 강화를 이룰 계획이다.

이를 위해 시는 지난 한 해 동안 선제적 치매예방관리 체계 구축의 기반을 다졌다. 구체적으로 시는 시민들이 무료로 치매 선별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치매 위험도가 높은 집중검진대상자들이 검진받도록 독려하는 등 치매 조기검진 사업을 확대 실시한 결과, 치매로 진단받지 않은 시민 1만 3천여 명이 치매 조기 선별·진단·감별을 받았다. 동시에 시는 40개 의료기관과 무료 검진 협약을 체결해 검진 접근성을 높이고 민관협력을 강화해 치매관리 전달체계를 두텁게 만들었다. 또 치매 고위험군 1000여 명을 대상으로 인지강화 프로그램과 치매예방교실을 운영해 치매로 발전되지 않도록 지원했다.

특히, 시는 올해도 연령제한 없는 조기검진을 계속 시행하고 협약 의료기관과 치매 조기발견을 위한 협력 체계를 쌓아갈 계획이다. 또 치매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주기적으로 검진을 독려하고 복지관, 경로당, 치매안심마을 등에 찾아가는 인지선별검사를 시행해 선제적 치매 예방·관리를 강화하기로 했다.

아울러 중위소득 120% 이하 자에게만 지원하던 치매감별검사비를 소득과 관계없이 모든 시민에게 확대 지원할 방침이다.

전주시 보건소 치매안심과 관계자는 “앞으로도 치매관리 체계를 구축하고 전문적 인프라를 확충해 공백 없는 치매 안전망을 구축하겠다”면서 “치매 예방부터 진단·치료·돌봄까지 통합관리해 환자와 가족, 이웃 모두에게 힘이 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김낙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