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예비후보들 전략공천
사전 차단 포석 소극적 연대
강성희-정운천 4파전 예상
표 분산 우려 속 셈법 복잡해

5일 전북특별자치도의회에서는 4.10 총선에 전주을 선거구에 출사표를 낸 더불어민주당 최형재(왼쪽부터), 박진만, 이덕춘 예비후보가 기자회견을 열고 전략공천 반대 입장을 밝혔다. /연합뉴스
5일 전북특별자치도의회에서는 4.10 총선에 전주을 선거구에 출사표를 낸 더불어민주당 최형재(왼쪽부터), 박진만, 이덕춘 예비후보가 기자회견을 열고 전략공천 반대 입장을 밝혔다. /연합뉴스

전주을에 출마하는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들이 총선 승리와 원팀을 선언하고 나섰다. 특히 경선 결과에 승복하고 본선에서 원팀 선거대책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하는 등 경선 후유증을 없애겠다는 의지를 천명했다.

이는 일각에서 돌고 있는 전략공천설을 사전에 차단하겠다는 후보들간 소극적 연대로도 풀이되면서, 중앙당이 어떤 방식으로 공천을 추진할 주목되고 있다.

5일 전북특별자치도의회에서는 4.10 총선에 전주을 선거구에 출사표를 낸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들이 전략공천에 반대 입장을 밝히면서 공정 경선을 강조했다.

박진만, 최형재, 이덕춘 예비후보 등은 이 날 기자회견을 열고 “전략공천은 안 된다”고 입을 모았다.

이덕춘 예비후보는 “우리 지역의 지도자는 우리 지역 주민이 뽑아야 한다는 게 민주주의의 본질”이라며 “대한민국을 이끌어갈 민주당이 그런(전략공천) 일은 하지 않을 거라고 본다”고 밝혔다.

박진만 예비후보도 “우리 지역을 가장 잘 아는 분이 본선에 올라야 한다”며 “민주당 중앙당도 전략공천이 몰고 올 민심의 향배에 대해서 고민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최형재 예비후보 역시 “(오늘 기자회견은 민주당 후보 선출에 관해) 걱정하지 말고 우리 지역에 맡기라는 뜻도 있다”며 “(예비후보들은) 갈등 없이 하나 되어 승리하겠다”고 자신했다.

이들은 “전주시을 선거구에서는 다수의 경쟁자가 저마다의 경륜과 능력을 바탕으로 활동하고 있다”며 “공명정대한 자세로 경선에 임하고 경선 결과에 깨끗이 승복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경선 후 ‘원팀 선대위’를 구성하고 (경선 탈락 후보의) 우수한 정책과 인력을 포용하겠다”며 “선당후사의 정신으로 민주당 후보의 필승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언급했다. 양경숙 예비후보는 이들과 뜻을 함께했지만, 다른 일정을 이유로 기자회견에 참여하지 못했다.

전주을에 출사표를 던진 민주당 예비후보들이 이처럼 나선 이유는 민주당 경선 출마자가 6명이나 되지만 전략지역으로 분류되면서 경선일정이 깜깜이로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다.

타 지역의 경우 후보들간 면접일정도 거의 마무리되면서, 전주을 후보들을 더욱 불안하게 하고 있다.

경선을 통해 민주당 후보로 본선에 올라가면 현역을 배출한 녹색진보당과 여당인 국민의힘, 새로운미래당 등과 선거전을 치러야 한다.

현재 진보당에서는 강성희 의원이 재선에 도전하고, 국민의힘 정운천 의원이 출사표를 던져, 최소 4파전이 예상된다.

더불어민주당은 다자구도에서 표가 분산될 우려가 있는 만큼 선거에 이길 수 있는 후보를 내야 하면서도 전략 공천에 따른 후폭풍 등 셈법이 복잡한 상황이다./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