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에도 걸리거나 볼법한 홍역이 요즘 때 아닌 유행이다.

홍역의 특성상 전파력이 매우 강하기 때문이다.

전 세계적으로 홍역이 유행하고 있는 것인데, 최근 국내에서도 올해 첫 홍역 환자가 부산에서 발생했단 소식이다.

홍역은 증상이 감기와 비슷하지만 발진이 나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고 한다.

다만 초기부터 발진이 발생하는 건 아니어서 감염 예방에 주의가 요구된다.

이에 전북자치도 방역 당국은 해외여행 전 예방 접종 여부 확인을 강조하고 있다.

최근 국내에서 홍역 환자가 발생함은 물론 전 세계적으로 산발적 유행세가 지속됨에 따른 선제적 조치인 것이다.

전북도는 특히 해외 여행력을 갖고 발열.발진 등으로 내원하는 의심 환자의 경우 적극적인 홍역 검사 실시 등을 의료기관에 요청했다.

지난해에는 전국에서 8명의 홍역 환자가 발생한 바 있다.

이 8명 모두는 해외 유입으로 확인됐다.

이들 모두 개별사례로 집단발생은 없었으나 최근 전 세계적으로 홍역이 유행하고 있는 점, 내국인의 해외여행이 증가하고 있는 점 등을 고려할 때 국내 유입 가능성은 매우 높은 상황이다.

세계보건기구 분석에 따르면, 홍역 환자 수는 전 세계적으로 증가 추세에 있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세계보건기구 WTO의 분석에 의하면 지난해 기준 홍역 환자 수는 2022년 대비 1.6배 증가했다.

유럽은 무려 45배가 증가한 그야말로 ‘폭증’ 수준이라고 한다.

홍역은 기침 또는 재채기를 통해 공기로 전파되는 전염성이 매우 강한 호흡기 감염병으로 알려져 있다.

감염 시 발열, 전신 발진, 구강 내 병변 등이 나타난다.

홍역에 대한 면역이 불충분한 사람이 환자와 접촉 시 90% 이상 감염될 수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소견이다.

예방은 가능하다.

생후 12~15개월 때 1회, 4~6세 때 2회에 걸쳐 반드시 예방접종을 해야 한다.

홍역 유행국가로의 여행 계획이 있다면 미리 예방접종을 하는 것이 좋다.

최소 출국 4~6주 전 의료기관을 방문해 4주간 간격으로 2회 접종을 받아야 한다.

홍역은 전파력이 매우 강하다.

비말이 아니라 공기 중으로도 충분히 감염된다고 한다.

심지어 환자가 그 공간에서 나가더라도 1~2시간 동안은 공기 사이에 바이러스가 흘러 다니면서 감염을 시킬 수 있을 정도로 전파력이 강하다고 한다.

다행히 예방 접종률이 높아 국내 발생 우려가 높지 않다는 게 다행이다.

때문에 의심 증상이 있는 환자 내원 시 해외 여행력을 우선적으로 확인, 감염관리 조치에 만전을 기해 나가야할 것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