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형 청년정책 사업' 주제
사업당 최대 5000만원 지원

전북자치도는 청년의 정책 참여와 청년정책 실효성 제고를 위해 오는 23일까지 도내 청년을 대상으로 ‘2024년 전북 청년 생생아이디어 지원 사업’을 공모한다.

‘전북 청년 생생 아이디어 지원 사업’은 청년 문제 당사자인 청년이 해결방안을 직접 제안하고 스스로 사업을 실현하는 청년 참여예산 성격의 사업이다.

지원자격은 5인 이상으로 구성된 청년단체 또는 법인으로 △대표가 청년인 경우 △청년 5인 이상으로 구성된 경우 △사업참여 구성원의 청년비율이 50% 이상인 경우 중 하나를 충족해야 한다.

공모주제는 ‘전북 청년문제 해결을 위한 참여형 청년정책 사업’으로 일자리, 주거, 교육, 인구, 저출산, 문화 등을 포함한 청년 정책 전반을 대상으로 하며, 사업당 최대 5천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사업참여를 희망하는 청년단체.법인은 공고문에 첨부된 신청서 등을 시.군 담당부서에 제출하면 된다. 더 자세한 신청 방법은 전북특자도 홈페이지에 게시된 공고문에서 확인 가능하다.

올해 달라지는 점은 사업에 대한 청년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온라인 청년투표’를 진행한다는 점이다. 청년투표는 전북청년허브센터 홈페이지(https://www.jb2030.or.kr/)에서 온라인으로 3월 중에 진행될 예정이며, 투표를 통해 사업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와 선호도를 반영할 계획이다.

선정은 청년정책 전문가 등 내.외부 위원으로 구성된 평가위원회의 발표심사를 거쳐 투표점수와 합산한다. 

도는 사업 선정에 있어 사업계획의 타당성, 지역청년 참여도, 청년체감도 등을 평가해 공정한 심사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노홍석 전북자치도 기획조정실장은 “청년 생생아이디어 지원사업은 청년이 참여 주체가 돼 직접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정책화하는 청년들의 도정 참여가 확대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 “청년들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창의적인 아이디어 제안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