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차-말관리사-승마체험
확장현실 기술 활용 초실감

4차 산업 첨단 융복합기술을 활용한 ‘익산시 공공승마장 XR말산업체험관’이 13일 개관과 함께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 

익산 공공승마장 내에 자리잡고 있는 XR말산업체험관은 무료존인 말 품종 알아보기 놀이기구, 라이브스케치, AR포토존 등이 들어서 있다.

이와 함께 VR마차체험, VR말관리사체험, MR승마체험 등 유류존이 마련돼 있다. 유료존 프로그램 이용료는 5천 원이다.

XR말체험은 승마에 대한 진입장벽을 낮춰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장점을 갖추고 있다. 

특히 친구 및 연인, 가족과 함께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어 큰 인기를 얻고 있다. 

XR(확장현실, eXtended Reality)은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혼합현실(MR) 등의 기술을 망라하는 초실감형 기술이다. 

시는 ‘확장현실 기술’을 활용해 가상의 말을 만져보고, 돌보고, 타보는 체험의 장을 구축했다.

시는 XR말산업체험관과 미륵사지, 왕궁리유적 등 지역 대표관광지를 연계해 관광 활성화를 도모키로 했다.

이를 위해 시는 미륵사지 석탑 및 왕궁리 5층석탑 관련 홍보 콘텐츠를 개발해 XR말산업체험관에서 활용할 계획이다. 

또한 오는 5월 어린이날부터 조랑말을 주제로 하는 ‘포니 체험장’을 추가로 운영할 예정이다. 

시는 XR말산업체험관 운영을 통해 공공승마장 활성화 및 승마관광도시로 도약을 기대하고 있다.

정헌율 시장은 “승마가 생활 스포츠로 거듭나고 있는 분위기에 맞춰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XR말체험관을 조성했다”며 “앞으로도 시민들에게 승마의 즐거움을 선사하기 위해 다양한 콘텐츠 개발에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익산=문성용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