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도교육청, 3유형 신청해
익산 등 5개시군도 함께도전
최대 100억 지원 내달 지정

전북자치도와 전북자치도교육청은 교육부 주관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지정 사업’에 공동 공모에 나서 결과가 주목된다. 

‘교육발전특구’는 지자체, 교육청, 대학, 기업.공공기관 등이 협력해 지역 발전이란 큰 틀에서 지역의 교육 혁신과 인재 양성 및 정주 등을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체제 구축 정책이다.

이들 기관은 ‘머물고 싶은 글로벌 생명경제 교육 도시’를 비전으로 시범지역 운영기획서와 지역협력체 협약서를 첨부해 지난 8일 신청서를 제출했다.

이번 공모에 전북은 도지사와 교육감이 공동 주체가 돼 신청하는 ‘3유형’으로 참여한다. 익산시, 남원시, 완주군, 무주군, 부안군 등 5개 시.군도 함께 도전한다.

공모 참여 기관들은 △지역 책임 돌봄 시스템 구축 △지역 주도 공교육 혁신 △지역 정주형 전문인력 양성 △지역교육 국제화 등을 중점 전략으로 교육발전특구를 운영할 계획이다.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운영기획서는 지난 6일 전북특별자치도지방심의위원회에서 심의.의결됐다.

도와 교육청은 ‘교육발전특구 TF’를 구성하고 지난 1일 교육발전특구 신청을 위한 지역 협력체 구성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는 전북특별자치도지사와 전북특별자치도교육감을 공동위원장으로 시‧군, 대학, 기업 등 19개 기관이 참여했다 시범 지역은 이달 중으로 예정된 교육발전특구위원회 심사와 중앙 지방시대위원회 심의.의결을 거쳐 3월 최종 지정된다.

최종 지정 시 지역이 실정에 맞는 발전전략을 자율적으로 수립하고 특구 당 30억원에서 100억원 규모의 교육부 특별교부금을 지원받을 수 있다. 시범지역 운영 기간은 3년이다.

나해수 전북자치도 교통소통협력국장은 “전북형 교육발전특구 모델을 통해 유아부터 초.중.고, 대학 교육까지 이어지는 인재 양성과 지역 일자리 창출 선순환 체계가 구축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