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광역도시기반조성실 역점시책

연내 종합경기장 MICE 복합
단지 개발사업 행정절차완료
월드컵경기장 25년 완공목표
에코시티 2단계사업 마무리

전주시가 올 한해 종합경기장 마이스 복합단지 개발과 스포츠산업 중심도시 도약을 위한 기반 마련에 속도를 내는 등 100만 통합 미래광역도시 조성을 위한 도시인프라 확충에 행정력을 집중한다.

시는 13일 광역도시기반조성실 신년브리핑을 통해 ‘전주경제의 새로운 동력 미래광역도시 성장기반 조성’을 비전으로 한 광역도시·도시 개발 분야 5대 역점시책을 제시했다. 

먼저 시는 종합경기장 부지를 대규모 전시컨벤션센터 중심의 MICE 복합단지 개발사업으로 변경한 데 이어 지난달 전주 전시컨벤션센터 건립 규모 변경 계획이 산업통상자원부 전시산업발전협의회 심의를 통과함에 따라 올해 후속 절차인 타당성 재조사 및 행정안전부 투자 재심사까지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기로 했다.

특히 시는 올 연말까지 관련 행정절차를 모두 마무리하고 내년 하반기에는 착공에 들어갈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동시에 시는 종합경기장 개발 절차 이행이 속도를 냄에 따라 사업부지 확보를 위해 지난해 착수한 종합경기장 철거 실시설계용역을 마무리하고, 올해 5월 철거공사를 착수한다는 구상이다. 

전주월드컵경기장 일원에 들어설 대체 시설인 1종 육상경기장과 야구장도 현재 공사가 차질 없이 진행되고 있으며, 시는 오는 2025년까지 완공해 스포츠 연계 관광 도시로의 도약을 꾀하기로 했다.

시는 또 도시 확장으로 인해 이전이 필요한 전주교도소의 경우 올 상반기 중 이전부지 토지보상 절차를 완료하고, 오는 2026년까지 신축·이전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여기에 광역도시의 밑거름이 될 도시개발사업이자 북부권 개발을 선도할 친환경 생태도시인 에코시티 2단계 조성사업도 지난달 말 준공돼 현재 시설물 인수인계 등 사업 마무리 절차가 진행되고 있으며, 동부권 일원 배후 거점도시 조성과 광역 교통의 중심지가 될 전주역세권 복합개발 사업도 추진 중이다.

이외에도 시는 올해 ▲산업·인구·주거가 쇠퇴한 지역에서 추진 중인 ‘지역상권 활성화를 위한 역세권 도시재생사업’ ▲신규 경제거점 조성을 위한 ‘덕진권역 도시재생사업’ ▲‘인후반촌 도시재생사업’과 ‘팔복동 빈집밀집구역 도시재생사업’ 등에 속도를 내는 도시 인프라 구축사업을 지속적으로 펼쳐나갈 계획이다.

김문기 전주시 광역도시기반조성실장은 “2024년은 전북특별자치도의 시작과 함께 전주의 대도약을 위한 광역도시의 기틀을 마련하는 뜻깊은 한 해가 될 것”이라며 “광역도시기반조성실은 그 중심에서 살기 좋은 전주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들기 위한 인프라 구축사업들을 속도감 있게 추진해 전주의 위상을 높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낙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