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육청, 반부패 청렴실천
자정결의대회 개최··· 특강등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은 14일 서거석 전북특별자치도교육감을 비롯한 자치도교육청 전 직원, 지역교육지원청 및 직속기관 5급 이상 고위공직자 등 300여 명이 참여하는 ‘2024년 반부패 청렴실천 자정결의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청렴실천 자정 결의문 낭독, 청렴 서약식, 청렴실천 결의 퍼포먼스, 청렴 특강 등으로 진행됐다. 

자정 결의문에는 법과 원칙 준수, 부정 청탁 및 금품 등 수수 금지, 부당 요구나 지시 금지, 특혜 제공 금지, 그리고 갑질 행위 금지 등의 내용이 실렸다.

특히 자치도교육청은 내부청렴도 향상을 위해 교육감과 교육지원청 교육장, 직속기관장 등 주요 간부들과 직원들이 청렴서약서를 작성하고, 청렴 서약을 매일 볼 수 있도록 개인별 책상에 비치하도록 했다.

자치도교육청은 이날 결의대회에 이어 정승윤 국민권익위원회 부위원장 겸 사무처장의 ‘부패 카르텔 혁파 방안’에 대한 청렴 특강과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국민권익위원회 정책간담회’를 개최했다.

지난해 국민권익위원회가 발표한 2023년도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4등급을 받았던 점을 타산지석 삼아 청렴도 향상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서다.

간담회에서는 청렴도 향상을 위한 시스템 및 제도 정비, 조직 구성원의 시책 추진 과정 자발적 참여 및 소통 활성화 방안, 내부 부패 통제를 통한 조직 자정작용 활성화 방안 등을 논의했다.

서 교육감은 “교육가족 모두가 맑고 깨끗한 청정 전북교육 실현을 위해 부단한 노력을 해달라”면서 “공직자의 청렴도를 높이고, 부패근절을 위한 특단의 방안을 마련해 도민이 신뢰할 수 있는 청정 전북교육을 반드시 이루어내겠다”고 강조했다.

/황희원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