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의과대학 입학 정원 확대에 의사 단체들의 집단행동이 예고돼 향후 의료공백의 차질이 벌어질까 시민들의 우려감과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전북의사협회 등에 따르면 대한의사협회는 의대 정원 증원 '반대' 궐기대회 차원에서 오는 15일 오후 전주시 완산구 전동 풍남문광장에서 집회를 갖기로 결의했다.

이는 의협 산하 16개 시도 의사회의 전국 동시다발 집단행동에 따른 궐기대회 집회가 열릴 예정이라고 한다.

현재 전북의사회는 의사와 전공의들의 참여 의향을 확인하며 세부 집회 계획을 수립중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정부가 지난 6일 의대 정원을 매년 2천명까지 늘리겠다고 발표한 것에 대해 의료계가 '반대' 입장으로 배수진을 치며 설 연휴 직후 집단행동 개시, 총파업 투쟁까지 예고했기 때문이다.

더구나 이번 총 파업에 대형 의료기관에서 중추적 역할을 하는 전공의들 역시 참여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응급실 등 일선 의료 현장의 공백도 생길까 우려되고 있는 마당이다.

특히 전공의와 일반 개원의 까지 총파업이나 집단휴업 등에 참여할 경우, 응급환자나 수술을 앞둔 환자 등 애꿋은 시민들만 큰 피해를 볼지 우려되는 상황이다.  

의사들이 파업 등 집단행동에 들어갈 경우 가장 큰 피해를 볼 수 있는 곳은 응급실이다.

응급의료시설은 중환자 등 생명과 직결된 곳이나 지역 의료 인력 부족으로 인해 의료 취약지대로 꼽힌다.

이같은 의협의 집단행동 움직임에 정부는 의사단체들에 '집단행동 및 집단행동 교사 금지 명령'과 '집단사직서 수리 금지명령'을 내린 상태다.

위반할 시에는 면허정지 처분이 가능하며 형법 적용, 고소·고발도 이뤄져 금고 이상 형이 집행되면 면허가 취소될 수도 있다.

이번 정부의 의대 입학 정원 확대 추진에 대해 시민들 입장에선 진료현장에서 의사 수 부족사태를 해소하기 위해 필요하다는 '찬성' 주장과 의료 질 저하 및 의대 쏠림이 우려된다며 '반대'하는 등 서로의 반응이 엇갈리고 있다.

다만 시민들은 지난 2020년의 의료대란의 악몽이 되풀이 될까 벌써부터 속타는 심정으로 이를 바라보고 있다.

의료계 일각에서도 자성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소수의 과격한 사람들이 이런 집단행동과 같은 주장을 펼치는 것에 못마땅하다는 입장이다.

툭하면 생명을 담보로 의료파업 주장을 펴는 것은 사라져야 한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의료인은 현장에서 당직도 불사하면서 묵묵히 환자들을 지키고 있는 이들도 많다.

애꿋은 환자와 시민들의 피해가 최소화되고 하루 빨리 타협점이 찾아질 수 있길 바랄 뿐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