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부회의서 경제회복 강조
고향사랑기부 활성화 선봉

“설 명절 기간, 민생경제 회복이 최대 화두였습니다. 올해 도민들에게 희망을 심어주기 위해, 기업유치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전력을 다해야 할 것입니다.”

김관영 전북자치도지사는 민생경제 회복이라는 막중한 책임감으로 도정에 임해줄 것을 14일 간부회의에서 강조했다.

김 지사는 “특별자치도의 실질적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 특례를 구체적인 정책으로 실행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도민설명회에서 도민들에게 한 약속을 꼼꼼히 챙길 수 있도록 각 실.국장이 챙겨달라. 2차 특례 발굴을 위해 시.군을 비롯한 도민의 지혜를 모으는 일도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그는 “우리 도에서 고향사랑기부제 활성화를 위해 건의한 고향사랑기부금법이 최근 개정됐다”며 “법 개정을 통해 모금방법이 크게 완화돼 고향사랑기부제 활성화가 기대된 만큼, 공무원부터 솔선수범해 고향사랑기부제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앞장서 달라”고도 말했다.

최근 전북자치도에서 발표한 ‘2023년 전북 사회조사’ 결과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김 지사는 “도민의 삶이 개선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면서 “이번 조사에서 나타는 지표들을 바탕으로 각 실국의 로드맵을 점검하고 보완할 것”을 지시했다. 

이어 “효과적인 정책 수립과 실행을 위해서는 통계와 근거에 입각한 접근이 중요하다”며 “실국별로 전북의 통계전문가와 협업해 정책을 정교하게 반전시켜야 한다”고 당부했다.

오는 4.10 국회의원 선거와 관련해서도 정치적 중립과 엄정한 공직기강 확립을 강조한 그는 “ 총선 이후 제21대 국회가 마무리 되기 전인 5월 국회가 현안 해결에 중요한 계기가 될 수 있다”며 “이 기간 전북도가 추진할 사안들을 선제적으로 준비해 대응에 임할 것”을 주문했다.

청렴의 원칙에 대해서도 강조했다. 김 지사는 “전 청원은 반부패 청렴시책에 적극 동참하고, 고위 공무원과 간부공무원 대상 청렴교육에도 적극적으로 참석해야 한다”며 “공무원으로써, 청렴도 향상과 책임의식을 제고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