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미래교육연구원 미래교육정책연구소는 16일 자치도교육청 5층 소회의실에서 2024년 제2회 ‘전북교육정책 콜로키움’을 개최했다.

전북교육정책 콜로키움은 미래교육정책연구소가 매월 발간하는 ‘전북교육정책연구 오늘’의 연구 결과를 학교 현장에 신속하게 전달하기 위한 발표와 대화의 장이다.

이번 콜로키움에서는 교육정책연구 2편과 해외논문 및 기사 1편을 발표했다. 

먼저 ‘바른 인성을 위한 국내외 인성교육 정책 분석’에서는 타시도교육청 및 국외 인성교육 정책 분석을 통해 자치도교육청의 인성교육 관련 비전과 목표 변화, 통합플랫폼 구축, 연령별 성취기준 마련을 제안했다.

‘고교학점제시대, 변화된 교육과정에서의 학업 역량과 대입제도와의 관계’에서는 2028 대입제도 개편에 따른 2025년 전면 시행을 앞둔 고교학점제 교육과정에서 대비해야 할 학업 역량과의 관계를 살펴봤다. 

이어 ‘유·보, 유·초 이음교육을 위한 의사소통 과제’에서는 성공적인 이음교육의 요건과 유·보 전환기 의사소통 과제에 대한 해외사례를 소개했다.

미래교육연구소는 올해 콜로키움을 통해 교육전문직원 등 교육정책 분야별 업무 추진 과정에서 실제적인 도움을 주는 연구 결과 공유확산에 집중할 계획이다.

/황희원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