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력-마약범죄수사대기반
인력증원 전담수사체계 구축

전북경찰청이 범죄예방 및 대응 기능 강화를 위해 형사기동대를 본격 출범시켰다.

전북경찰청(청장 임병숙)은 체계적 범죄예방·대응 기능 강화를 목표로 형사기동대를 본격 출범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출범은 사전 범죄 관련 첩보를 수집하고 인지수사 및 기획수사를 통해 범죄 분위기를 초기에 제압하는 등 체계적 범죄예방·대응 기능 강화를 목표로 마련됐다.

신설 형사기동대는 기존에 사후 검거와 수사 위주의 역할을 담당하던 강력범죄수사대와 마약범죄수사대를 기반으로 30명의 일선경찰서 형사 인력이 증원된다.

또 지역·분야·죄종별로 전담수사 체계를 구축하고 총경 계급의 형사기동대장과 형사기동 1·2팀, 마약수사계로 편제해 총 인원 76명으로 구성된다.

강력 대응이 예고된 주요 범죄로는 투자리딩방과 불법사금융 등 민생침해 범죄, 홀덤펍 등 신종 도박장을 포함한 온·오프라인 도박 범죄, 대포차와 대포통장, 대포폰 유통 범죄 등이다.

최보현 전북경찰청 수사부장은 “범죄취약지역과 위험요인을 중심으로 형사들을 집중배치해 효과적인 예방활동도 진행하겠다”면서 “새로 출범하는 형사기동대가 빠른 시일 내에 정착해 전북도민의 평온한 일상을 지키는 최일선에서 제 역할을 다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정병창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