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칭 '조국 신당' 창당을 선언한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윤석열 검찰 독재정권의 조기종식’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강조하고 나섰다.

조 전 장관은 지난 16일 전북특별자치도의회에서 기자간담회를 통해 이 같은 입장을 “이번총선 시대정신은 검찰 독재 정권 심판”이라고 밝혔다.

이는 전날 서울 동작구에서 열린 가칭 ‘조국신당’ 창당준비위원회 출범식에서 밝힌 입장과 맥락을 같이하는 발언이다.

조 전 방관은 간담회에서 최근 문재인 전 대통령의 부인인 김정숙 여사를 수사하고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부인인 김혜경씨를 기소한 데 대해 “검찰이 선거운동을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적어도 옛날에는 진보, 보수를 떠나서 이런 일은 총선 끝나고 했다.

우리나라 검찰 역사에서 전 대통령의 부인, 야당 대표의 부인을 이렇게 수사, 기소한 일이 있는지 찾아보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조 전 장관은 “이런 일은 반드시 규탄 받아야 한다”며 “(검찰이) 김건희 여사가 공격받는 걸 막기 위해 전 대통령 부인 등을 언론에 계속 띄우는 것”이라고 규정했다.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 사건 등과 관련해서도 “김 여사의 어머니가 23억원의 수익을 얻었다는 내용이 검찰 보고서에 적혀 있는데도 수사는 물론 소환도 안 했다”며 “디올백 수수도 영상이 있다.

함정 취재가 현행법상 불법이 아닌데도 주거 침입으로 수사한다고 한다”고 비난했다.

조 전 장관은 이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 행사를 뭐라 할 수는 없으나 한국의 검찰권은 오남용되고 있다”며 “검찰이 주군의 배우자인 중전마마를 향해서 아부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직격했다.

이 모두가 윤석열 정부들어 검찰이 사유화되고, 정치 전면에 나섰기 때문이라는 해석이다.

원내 제3당이 돼서 이런 무도한 윤석열 정부의 전횡과 검찰 독재를 막아내겠다는 게 조국 신당의 분명한 목표라는 것이다.

이는 한 기자가 조국신당의 ‘컬러’를 묻는 질의에 대한 답변이기도 했다.

조국신당에 모인 사람들은 하나같이 모두 윤석열 정부의 검찰 독재정권의 조기종식을 위해 모인 사람들이라는 것이다.

이는 신당 창당 배경과 향후 행보에 대한 입장에서도 잘 나타난다.

“다음 대선까지 3년 반이 남았는데 이 시간을 기다렸다가 현재 상황을 교체하는 것이 타당하지 않다고 생각했다” 이어 “불만, 우울로 가득한 3년 반이 지나면 대한민국의 뿌리가 뽑힐 것”이라며 “모든 정치적, 법적 수단을 동원해 현 정권을 조기에 종식해야 한다”고 부연했다.

‘윤석열 정권의 조기 종식’을 전면에 내세운 조국신당이 과연 전북을 비롯, 전국적으로 얼마만큼의 파과력을 보여줄지 주목되는 대목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