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대 국회의원 총선거가 20일로 D-50이 된다. 지난 3년 8개월간의 21대 국회에 대한 평가가 이제 50일 후면 결론이 난다. 여야 정치권은 국회 제1당이 되기 위한 혈투를 펼치고 있다.

여야 주요 정당들은 총선 체제를 사실상 구축하고 현재는 후보 공천 심사 작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이재명 당 대표를 중심으로, 국민의힘은 윤석열 대통령의 핵심으로 불리는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 체제가 핵심이다.

제3신당인 개혁신당은 이낙연 전 총리-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를 축으로 4.10 총선거를 지휘하고 있지만 요즘은 내부 갈등이 심각하다는 분석이 나와 귀추가 주목된다.

50일 남은 국회의원 총선이지만, 전북의 목소리는 거의 들리지 않는다. 중앙에서 전북 이슈가 별로 없고 지역에서도 특별한 이슈보다는 민주당 공천, 경선이 관심의 초점이어서다. 이런 상황이 지속되다보니 전북은 중앙무대에서 '동떨어진' 지역처럼 보인다. 

전북 이슈가 중앙에서 부각돼야 총선에 관심이 집중되는데 전북 이슈들은 대부분 수면 아래 잠복해 있는 모양새다. 전북 금융중심지, 대광법 개정안, 남원 국립의전원 설립은 물론 새만금에 대한 종합적 비전 제시 등이 전혀 이슈로 떠오르지 못하고 있다.

여기에다 2023년엔 외풍도 잦았다. 도내 정치권이 외풍을 적극 차단했어야 했는데, 그러기에는 힘이 부족했다. 예산 삭감, 복원 그리고 국회의원 선거구 축소 논란에 이어 해묵은 현안들이 지지부진했다.  

지난 해 새만금 잼버리 파행으로 동네북이 됐던 전북은 현재도 선거구 문제로 이리 치이고 저리 치이는 상태다. 중앙의 전북 관련 뉴스는 단연 선거구다. 전북 국회 의석을 현재의 10석에서 9석으로 축소하겠다는 선관위의 국회의원선거구 획정안에 대한 이슈가 중앙권의 전북 뉴스다.

전북 의석 축소 결사반대로 인해 민주당이 반대하고, 이 때문에 선거구 획정이 안 되고 있다는 뉴스가 연일 방송, 지면을 장식하고 있다. 10석에서 11석으로 늘려도 시원찮을 상황에 9석으로 축소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으니, 한심하고도 안타까운 일이다. 그러나 이런 지경에 이르렀음에도 전북 정치는 명쾌한 해법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현역 의원들이 당장이라도 모여 '10석 유지'에 대한 의지를 관철해 내야 하는데, 각자의 공천 문제가 걸려 있다보니 한 자리에 모이기도 쉽지 않다. 이리저리 시일이 흘러가면서 선거구 획정은 법정시한을 훨씬 전에 넘겼다. 투표 용지 인쇄를 앞둔 '최후'의 순간에 선거구가 정해질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도 높다.

22대 국회의원 총선, D-50이지만 중앙에서 부각되는 전북 이슈는 선거구 외에 도대체 뭐가 있나? 정치권이 머리를 맞대고 전북 발전 이슈를 생산하는 경쟁을 펼쳐야 하는데 이런 점에서 현재의 총선 국면은 매우 아쉽다. 어찌 보면 4년 전 21대 총선 당시, 코로나가 확산되면서 '혹독한' 경쟁이나 시련을 겪지 않았기 때문일 수도 있다.

지역 발전은 강력한 정치인이 앞에서 이끌어가야 가능하다. 이를 위해선 정치인 스스로 강해져야 한다. 전북특별자치도 출범과 함께 22대 총선거는 전북으로선 기회의 시간이기도 하다. 외풍에 휘청거리는 골목대장식 정치인보다, 전북 미래를 견인할 수 있는 '인동초'로 가득 채워져야 한다.

/김일현 부국장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