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대 국회에서 전북의 국회의원 수가 줄어들 것이라는 우려는 오래 전부터 나왔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가 지난 해 12월 5일, 전북의 국회 의석이 현재의 10석에서 1석을 감축하는 내용을 담은 획정안을 국회에 제출했기 때문이다. 21대 국회의 10석이 22대 국회에선 9석이 되는 것이다.  

이후 전북은 10석 사수를 기치로 획정안에 강하게 반발해 왔다. 전북이 더불어민주당의 텃밭이라는 점을 감안할 때, 중앙당 입장에서도 축소 안은 도저히 받아들이기 어려운 것이다. 실제로 여야 대치 정국에서, 국회 1석은 정치적으로 매우 큰 의미가 있다. 전북 또한 10석에서 9석으로 줄어든다면 현 국회의원들에 대한 도민들의 비판여론이 거세질 수밖에 없다. 

중앙당이나 전북 정치권이나 10석을 사수하는 게 목표이지만 현재 분위기는 매우 좋지 않다. 우선 여야 주요 정당들이 22대 국회의원 후보 공천심사에 주력하고 있다. 집권 여당인 국민의힘이나 국회 제1 의석 수를 가진 더불어민주당 역시 '공천'이 모든 정치 이슈를 집어삼키고 있다. 

여기에다 국민의힘은 오는 29일 열리는 국회 본회의에서 이른바 김건희 여사에 대한 특검법 등 쌍특검법 재표결에 대한 대책 마련에 분주하다. 쌍특검법 재표결 결과는 4월10일 치러지는 22대 총선거에 결정적 변수가 될 수 있다. 국민의힘 지도부가 이 사안을 숙고할 수밖에 없는 이유다.  

이런 상황에서 더불어민주당은 '공천 파동'으로 당내 갈등이 심각한 상태다. 비명계 측은 이재명 당 대표를 공개 비난하기도 한다. 이같은 분위기에서 전북 10개 선거구 유지를 위해 선관위의 획정안에 반대하라 한들, 전북 의원이 아니라면 누가 전면에 나서겠는가? 

민주당의 현역 의원들로선 우선 '내 공천'이 중요한 게 인지상정이다. 내가 공천을 받는 게 중요하지, 전북 선거구 획정이 중요하겠는가 하는 말이다. 

오는 29일 국회 본회의에서 선거구 획정안이 통과될 지도 불투명하지만, 만일 처리된다 하더라도 다른 지역 의원들이 '전북 10석'을 내 지역 현안처럼 생각할 지는 미지수다.   

공천 심사로 가장 바쁜 이 시기에 자기 지역을 떠나 전북 획정안에 관심을 쏟는 이라면 아마도 단수공천을 받았거나, 경쟁자가 딱히 없는 의원들일 것이다.  

이런 가운데 도내 지역구 국회의원들은 지난 23일에도 기자회견을 열고 10석 사수를 또다시 강조했다. 그러나 수차 지적했지만 도대체 지금까지 뭐 하다가 '벼랑 끝'까지 내몰렸는지 비판하지 않을 수 없다. 

잼버리 이후 새만금 예산 삭감-복원 때도 그렇게 자신만만했지만 결과는 절반의 성과에 그쳤다. 문제는 새만금 예산 전액 복구 실패에도 불구, 전북 지도층에선 그 누구도 책임지지 않았다. 

그래서 국회의원 10석 사수에 대한 최종 결과도 우려를 낳게 만든다. 만일 9석으로 축소돼 전북 정치권에 대혼란이 발생한다 해도, 어느 누구도 책임지지 않을 가능성이 농후하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론 전북만 손해를 볼 수 있는데, 이런 상황을 전북 정치가 컨트롤하지 못하고 있다는 게 안타까울 뿐이다. 그래도 현 의원들에게 마지막 기대를 걸어보자. 설마 21대 도내 국회의원들이 전북 정치사에 '흑역사'로 기록되길 바라겠는가.

/김일현 부국장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