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방침에 반발해 전공의들이 집단행동을 시작한 지 닷새째이자 첫 주말을 맞은 24일과 25일 의료 현장은 여전히 불편과 혼란으로 이어졌단 소식이다.

상급종합병원에 가지 못한 환자들이 몰린 2차 병원은 '과부하'를 호소하며 업무과중에 시달려야만 했다.

문제는 의료 대란 이후 맞은 첫 주말, 상급종합 병원은 전공의 부재 속에 제 때 치료를 받지 못한 환자들의 아우성이 이곳저곳에서 터져 나왔다고 한다.

특히 응급실은 환자를 실어 옮기는 119 구급대원들과 직접 병원을 찾은 환자들까지 겹쳐 혼란이 가중됐다고 한다.

의료 대란으로 경증환자부터 상급종합병원 대기가 길어 찾아오는 중증 환자까지 전체적으로 환자 유형과 인원이 늘었다는 게 대체적이다.

응급실 과부하 등 의료 대란의 기미가 이곳저곳에 나타나는 것과 달리 도내 지역은 아직 ‘대란’이라고 할만큼 눈에 띠는 현상은 나타나지 않는 듯 보인다.

도내 병원은 아직 환자가 눈에 띄게 늘진 않았지만, 사태가 길어질 경우 발생할 의료 공백을 막기 위해 진료 상황을 점검하고 있는 상황이다.

도내 병원의 한 관계자는 병원 전원이 늘어날 수 있어 응급실 운영을 살피고 입·퇴원 환자를 관리하는 등 현장을 살피는 중이라고 병원의 상황을 설명했다.

다행히 아직 여유가 있어 응급 환자나 진료 가능 여부를 묻는 환자들에게 적극 방문해달라고 안내하고 있다는 것.

이런 가운데 3월 입사 예정인 수련의, 인턴들도 전공의 사직 행렬에 동참했다고 한다.

이는 환자가 몰릴 것에 대비한 도 행정당국의 발빠른 대처도 한몫했다.

전북특별자치도는 의료계 집단행동에 따른 의료공백에 대비하고자 ‘지역보건기관 정책협의체’ 간담회를 개최하고 보건소·공공의료기관 연장 진료, 비대면 진료 확대, 파견 지원 등 비상진료 대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공공 부문의 진료 시간을 늘려 의료 공백을 최소화 한다는 복안이다.

그러나 이는 의료계의 집단행동이 장기화될 경우에 대한 근본책은 되지 못할 것이란 견해가 높다.

특히 상급종합병원에 가지 못한 환자들이 몰린 2차 병원의 ‘과부화’ 해소를 위한 대책들이 이뤄져야할 분 아니라 중증환자, 특히 응급환자들에 대한 수술 지원 등 의료공백에 대한 장기적 차원의 지원 대책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의사들에 대한 강경책과 더불어 다시 수술실로 되돌아갈 수 있도록 하는 당근책, 여기에 더해 장기적 차원의 공백 메우기 대책들이 나와야한다는 말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